언론·시민단체들 "방통위 흔들기, 공영방송 장악 시도 멈추라"

윤석열 정부 및 국민의힘 규탄, 공동 기자회견

  • 페이스북
  • 트위치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7개 언론‧시민단체들이 5일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최근 언론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위협하는 일방적 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며, 이를 경고하는 한편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지배구조 개선을 다시 한 번 촉구하기 위해서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7개 언론‧시민단체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해 “방송통신위원회 흔들기,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멈추라”고 한 목소리로 밝혔다.

언론‧시민단체들은 “국민의힘 여러 의원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방통위원장 퇴진을 압박하고 공영방송 내부를 흔드는 데 열중하고 있다”며 “김장겸, 고대영 등 익숙한 이름들이 등장하는 급조된 외곽의 관변단체들은 낡은 색깔론에 기대 언론통제와 방송장악을 밀어붙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미디어혁신위원회 설치를 일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이 위원회는 박근혜 정부 시기 진흥과 규제의 이분법으로 쪼개 놓은 방통위, 과기부, 문체부의 미디어 통합부서 설치가 어려우니 옥상옥의 통제기구를 만들겠다는 발상에 다름 아니다. 무소불위의 통제기구 아래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를 무력화하고 미디어를 권력과 자본의 완전한 하부구조로 전락시키겠다는 의도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통위 흔들기를 포함한 일체의 언론통제, 방송장악 시도를 중단하라”며 “취임 두 달 만에 가파르게 하향중인 지지율은 낡은 과거와 똑같은 권력 운영 방식과 정책 방향에 대한 국민적 경고다. 이미 온 국민이 다 아는 낡은 방송장악 따위로 시간을 허비하고 민생에 등을 돌린다면 더 큰 화를 부르게 될 뿐”이라고 경고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국회에 요구사항을 전하기도 했다. 이들은 “소수재벌과 권력이 아닌 다수 국민이 동의하는 미디어 개혁과 방송 독립을 추구한다면 여야합의를 통해 국회 안에 미디어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광범위한 여론을 수렴하라”며 “무엇보다 수십년을 끌어온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지배구조 개선 법안을 하반기 국회 개원과 동시에 논의해 최우선으로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지금이라도 언론‧시민단체들 비판 귀 기울여 듣기를"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관계자들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방통위 무력화와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이렇게 노골적으로 공영방송 장악을 시도할 줄은 몰랐다”며 “방통위원장 뿐 아니라 방송 패널이 조금이라도 정권에 비판적인 이야기를 하면 방송 운영자들에 전화해 압력을 가하는 짓을 하고 있다. 더 이상 이대로 놔둘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진순 민언련 상임공동대표도 “권력의 전리품처럼 권한을 남용하려는 여러 모습들을 보면서 이런 식으로 언론을 장악하겠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면 앞으로 어떤 일이 펼쳐질까 걱정스럽고 개탄스럽다”며 “부디 우리의 이런 목소리들이 조금이라도 소통의 새로운 계기가 돼서 원점에서 논의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 역시 “지난 정부 시절 양심적인 언론인들이 권력을 비판할 때는 같은 편인 척하다가 자기들이 집권하고 나니 입을 막겠다고 합의제 기구를 흔들고 공영방송 내부를 흔드는 일을 재현하고 있다”며 “철 지난 방식의 언론 장악을 개혁이란 이름으로 밀어붙이는 한 제대로 된 언론개혁을 할 수 없을 거다. 지금이라도 멈추고 이 자리에 선 단체들의 비판을 귀 기울여 듣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