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넷,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 개최

참가 신청·출품작 접수 9월16일 마감

  • 페이스북
  • 트위치

시민 협업 팩트체크 오픈플랫폼 팩트체크넷을 운영 중인 재단법인 팩트체크넷이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진행하며 주제는 ‘다양성과 공정’이다.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 운영위원회는 주제 선정 배경에 대해 “다양성과 공정에 대해 시민들이 협력하며 진행하는 다채로운 팩트체크가 민주적 공론의 발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재단법인 팩트체크넷이 제1회 시민 팩트체크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만 13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 및 출품작 접수는 9월16일 오후 6시다. 콘테스트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팩트체크넷 플랫폼에서 참가를 신청하면 된다.

팩트체크넷은 콘테스트 참가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팩트체크 영상 교육과 월 1회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한다. 수상만을 목적으로 하는 콘테스트가 아닌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라고 팩트체크넷은 밝혔다. 콘테스트 과정에서 영상 교육과 전문가 멘토링 등을 희망하는 시민은 참가 신청 과정에서 이를 선택할 수 있다.

시상식은 10월21일 개최 예정이다. 대상 1개팀에 상금 250만원, 최우수상 1개팀에 150만원, 우수상 2개팀에 100만원, 장려상 6개팀에 30만원을 수여한다.

김동훈 팩트체크넷 이사장은 “시민들이 확인한 사실 정보들이 쌓이면 허위·조작정보로 인한 피해자들이 줄어들고 그만큼 한국 사회는 지금보다 더 밝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