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관훈언론상 수상작 발표

사회 변화 부문에 MBC 신재웅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관훈언론상 홈페이지

관훈언론상 심사위원회(위원장 남시욱·김민환)는 지난 2일 2021년도 관훈언론상(제39회) 수상작을 발표했다.

사회 변화 부문은 MBC 신재웅 기자의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 사건>, 권력 감시 부문은 JTBC 박창규·이윤석·고승혁·정해성·하혜빈 기자의 <대장동 특혜 개발 실체 추적 및 핵심 당사자 연속 인터뷰>가 수상했다.

국제 보도 부문은 국민일보 하윤해 기자의 <김한솔 구출작전 등 '자유조선' 크리스토퍼 안 인터뷰>, 저널리즘 혁신 부문은 동아일보 임우선·곽도영·김은지·이윤태·이샘물 기자의 <환생: 삶을 나눈 사람들 시리즈>가 받았다.

심사위원회는 “MBC는 공군의 성폭력 사망 사건과 관련해 유가족 지인의 제보를 받아 고인의 부모님과 지인을 인터뷰해 권력기관의 은폐 사실을 파헤쳤다”면서 “보도 직후 공군참모총장이 사실상 경질됐고, 문재인 대통령이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군 검찰 수사 심의위원회를 최초로 설치하는 등 제도 개선을 이끈 공로를 높이 샀다"고 밝혔다.

관훈언론상은 △사회 변화 △권력 감시 △국제 보도 △저널리즘 혁신 등 4개 부문이며, 상금은 부문별로 1000만원이다. 시상식은 오는 28일 낮 1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열린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