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노조, 청와대 앞 1인 시위

진흥회 이사진 구성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노조가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이사진 인선을 촉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사진>를 시작했다.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 19일 “정치권이 정쟁에만 몰두한 결과 멀쩡하던 공영언론사 한 곳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됐다”며 “연합뉴스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는 무기한 1인 시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진흥회는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라 연합뉴스 사장 선임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현 사장의 임기가 지난달 만료됐는데도 차기 사장 모집 공고조차 나오지 않았다. 진흥회 이사 추천권을 가진 정부와 야당(국민의힘)이 추천을 미룬 탓에 지난 2월 초 출범했어야 할 6기 진흥회가 구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진흥회 이사진은 총 7명으로, 정부가 2명, 국회의장이 1명, 여·야 각 1명, 한국신문협회 1명, 한국방송협회가 1명씩 추천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번 6기 진흥회 구성을 앞두고 정부 몫 이사 후보로 정치권에 몸담았던 이들이 거론돼 ‘연합뉴스의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삼성 장충기 문자’에 이름을 올린 연합뉴스 전 임원을 이사 후보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는 “정부와 야당은 여전히 상대 탓만 하며 후보 추천을 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며 “(신임 사장 선임 지연으로) 경영 악화와 언론환경 급변에 대처할 조직개편, 신규 사업 추진 등이 전면 중단되면서 최종적으로는 뉴스 소비자인 국민에게도 피해를 끼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