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같은 순간... 사진 찍고도 믿기지 않았어요"

한겨레, 노숙인에게 외투·장갑 벗어준 시민 사진 화제
대통령 기자회견·이재용 재판 제치고 1면 실어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겨레신문 제공

▲한겨레신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재판도 아닌, 노숙인에게 외투와 장갑을 벗어준 한 시민이었다. 한겨레신문이 19일자 1면에 실은 사진이다.

18일 오전, 백소아 한겨레 사진기자는 서울역 대합실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지켜보는 시민들을 취재하고 역사 밖으로 바삐 움직였다. 갑작스럽게 내리는 눈을 스케치하기 위해서였다.

펑펑 쏟아지던 눈을 취재하던 백 기자의 카메라 앵글에 믿을 수 없는 광경이 들어왔다. 서울역 앞 광장에서 노숙인에게 지나가던 시민이 자신이 입고 있던 방한용 외투를 벗어 건네고 있었다. 그리고 주머니 속 장갑과 5만원짜리 지폐 한 장도. 


찰나의 순간을 잡은 그는 놀란 마음을 다잡고 얼른 뛰어가 노숙인에게 물었다. 


“선생님, 저 선생님이 잠바랑 장갑이랑 돈도 다 주신 거예요?”

“네, 너무 추워서 커피 한잔 사달라고 했는데 아무런 대꾸도 없이 내 어깨를 잡더니 입고 있던 외투와 장갑을 줘 너무 고맙고 눈물이 납니다.”

노숙인을 인터뷰하고 주위를 둘러봤지만 외투를 건넨 시민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없었다.

“마법 같은 순간이었어요. 눈으로 봐도 믿기지 않았으니까요.” 백 기자는 19일 기자협회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격려 이메일과 응원 문자를 많이 받았다고 했다. “핫팩이라도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보내야 하나”, “코로나19로 우울했는데, 출근길에 마음 따뜻한 사진 잘봤다”, “홈리스 앤 앤젤” 등등.  

이 사진은 18일 오후 디지털(“커피 한잔” 부탁한 노숙인에게 점퍼∙장갑까지 건넨 시민)로 나가고 19일자 종이신문 1면에 실렸다. 백 기자는 “신년 기자회견도 있고, 이재용 부회장도 있고 해서 1면에 실릴지 생각도 못했다”며 “저라면 못 밀었을텐데, 부장이 1면 회의에 가지고 갔다. 한겨레라 가능했다”고 말했다.

윤운식 한겨레 사진부장은 “여러모로 어려운 시절이지만 우리 사회에 아직도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며 “대통령 기자회견이나 이재용 재판은 종합면에 2~3개면씩 펼치고 관련 사진도 여러 장 들어가니 1면에 이 사진을 쓰자고 건의했고 국장단도 흔쾌히 동의했다”고 했다. 


한겨레신문 19일자 1면

▲한겨레신문 19일자 1면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