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입점 문턱 낮추고 퇴출 강화하면 좋은 저널리즘 경쟁할 것"

포털의 여론 다양성·공공성 강화 제도화 방안 모색 토론회

  • 페이스북
  • 트위치

전국언론노조는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용성 한서대 교수의 사회로 '포털의 여론 다양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전국언론노조는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용성 한서대 교수의 사회로 '포털의 여론 다양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국내 뉴스 소비 시장에서 포털은 가장 강력한 지위를 갖는다. 언론사를 가두는 양식장을 넘어 이미 그 자체가 힘 있는 언론으로 평가받는다. 시사저널이 매년 실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 조사에서 네이버는 올해 3위를 기록했고 다음(카카오)도 6위에 올랐다. 지난해 순위에서도 각각 4위와 6위로 상위권이었다.

지난 20여년간 성장을 거듭해온 포털뉴스는 불어난 몸집에 맞는 책무성과 투명성을 요구받고 있다. 현재 포털뉴스가 비판받는 문제점을 해소하려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를 개편하거나 해체하고, 포털의 사회적·공적 가치를 강화할 수 있는 제도를 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국언론노조는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용성 한서대 교수의 사회로 '포털의 여론 다양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발제를 맡은 송경재 경희대 연구교수는 그동안 제기된 포털 뉴스의 문제점을 △제휴 언론사 선정(제평위) △인공지능 뉴스 배열·편집 △저널리즘 가치 반영 △데이터 공개 등 투명성·책임성 강화 △이용자 권익 보호 △포털 뉴스 개선에 관한 제도화 추진 등 6가지로 정리했다.

이 가운데 이목이 쏠린 키워드는 제평위였다. 2015년 '온라인 뉴스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설립된 제평위가 오히려 뉴스 시장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었다. 송경재 교수는 "제평위 심사를 통해 뉴스가 입점만 하면 퇴출은 걱정 없는 상황이 재연되고 있다"면서 "포털 뉴스 제휴 과정에서 여론 다양성을 위한 노력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자기반성은 없고 뉴스 제휴만 잘하면 다 해결된다는 처방은 한국 언론과 인터넷 생태계의 위축을 가져올 뿐"이라고 비판했다.

송 교수는 제평위 심사의 입점, 퇴출 기준을 현행과 반대로 적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 교수는 "지금은 입점 문턱이 높고 한 번 들어오면 잘 퇴출되지 않지만 역으로 입점 기준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퇴출 기준을 강화하면 좋은 저널리즘이 경쟁하는 환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래 경인일보 기자는 포털 뉴스 콘텐츠 제휴사가 아닌 지역언론의 현실을 전하며 제평위의 해체를 언급했다. 김 기자는 "이미 네이버에 입점한 중앙언론사들은 가두리 양식장 안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지만 지역신문은 거기라도 들어가려고 사활을 걸고 있다. 회사의 모든 방향과 기사, 기자의 근무 패턴이 오로지 네이버 입점에 박혀있다"며 "지역언론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서울에 있는 매체와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포털과 언론의 자정작용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공감대를 얻었다. 금준경 미디어오늘 기자는 "미디어 생태계를 제대로 가꾸려면 좋은 뉴스를 더 눈에 잘 띄게 배치하고 나쁜 뉴스는 외면하게 만들고, 이 모든 과정을 보다 투명하게 공개하고 제대로 견제받게 해야 한다"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가 뉴스 유통 권한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포털"이라고 말했다. 금 기자는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현업인단체와 시민단체, 학계에서 시상한 좋은 기사들을 포털에 배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주성 한국일보 디지털전략팀장은 포털-언론사 관계를 대기업과 하청업체에 비유하면서 정작 기사를 생산하는 기자들의 입장은 외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팀장은 "언론 정책과 그 이익이 사업장과 사용자 중심으로 형성되고 그 책임만 오롯이 언론노동자가 지는 구조를 벗어나야 한다"며 "언론의 자정 노력이 필요하고 포털은 언론의 자정을 돕기 위한 구조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우 경남도민일보 기자는 포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논하기 이전에 국내 뉴스 산업, 각 언론사의 디지털 목표와 전략부터 설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기자는 "우리나라는 뉴스 '소비'라는 말을 너무 쉽게 쓴다"며 "언론재단의 언론수용조사 결과 온라인 뉴스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은 겨우 1.5%였다. 디지털 영역에서 한국 뉴스 수용자는 더는 소비자로서 역할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기자는 "우리가 잘못했다고 자성만해서 될 게 아니라 미디어 환경, 산업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서울이나 지역이나 다르지 않다. 네이버 입점 여부로 싸우면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