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언론, 박원순 추모 속 피해자 존재 잊어선 안 돼"

여기자협 "피해호소인 보호 우선"

  • 페이스북
  • 트위치

언론단체들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죽음과 성추행 피소에 따른 혼란 정국에서 언론에 제 역할을 주문하고 사회적 약자 목소리의 대변, 피해자 보호에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성평등위원회는 14일 성명에서 언론의 책무 중 하나로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적극적으로 그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을 꼽으며 “지금 이 순간, 추모 분위기 속에서 우리보다 더 큰 고통 속에 있을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번 사건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언론이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은 사회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더 나은 세상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길을 찾고 질문을 던지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1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고인의 영정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고인의 영정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언론노조는 이번 국면에서 있었던 특종경쟁, 무분별한 SNS 인용에 따른 2차 가해 재확산, 자살보도 권고기준 미준수 등 행태를 거론하며 “유력 정치인의 사망과 피소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 언론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사회의 건전한 여론 형성’에 기여해야 하는 언론의 책무를 방기하는 일”이라 평했다.


한국여기자협회도 지난 12일 성명에서 “언론은 이번 사건을 보도하면서 성인지 감수성을 거듭 점검하는 등 언론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특히 피해호소인 보호, 사회적 정의 차원의 진상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기자협회는 “피해호소인이 무차별적 2차 가해에 노출된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공인으로부터 위력에 의한 성폭력을 당했다고 호소하는 국민은 국가가 보호해야 할 대상이다. 피해호소인의 고통을 무시하며 고인을 일방적으로 미화하는 정치인 및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공적 언급에 강력한 유감을 밝힌다”고 전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