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매일·강원일보와 동아일보, 구글 펀딩 받는다

GNI 최대 25만 달러 지원...지역3사 AI기반 뉴스추천, 동아 '개인 역사 신문' 서비스

부산일보·매일신문·강원일보 등 지역신문 3사와 동아일보가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의 ‘혁신 챌린지(Innovation Challenge)’ 국내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펀딩을 받는다.


구글은 지난 1월 신청을 종료한 GNI 아시아태평양 2차 공모전 지원 대상 18개 매체(11개국)를 30일 공지했다. 앞서 구글은 공모진행 시 최대 미화 25만 달러의 지원규모를 적시한 바 있다.


한국에선 부산일보와 매일신문, 강원일보 등 지역신문 3사가 공동으로 지원대상이 됐다. 이들은 이용자 분석과 AI기반 뉴스 추천 시스템을 구축해 뉴스 피드를 개인화하고 최적의 뉴스를 추천하겠다고 제안했다. 지역신문 3사는 제안서에서 “한국 신문사들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구독자나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실패했고, 이는 뉴스 웹사이트가 개인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를 위해 웹로그 분석 솔루션이 도입돼야 하고, 실시간 뉴스 콘텐츠 분석 시스템이 개발돼야 하며, 콘텐츠 기반 추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도 디지털 아카이브를 활용한 온라인 개인 역사 신문 제작 서비스로 펀딩을 받게 됐다. 동아일보의 과거 지면 PDF를 불러와 개인사를 추가 기록하는 방식으로 평범한 독자들이 ‘자서전적 신문(autobiography newspaper)’을 만들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동아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아일보의  디지털아카이브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방대한 규모”라며 “이용자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역사를 돌아보고 정리하고 기념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선정결과를 밝히며 “지난 2018년 11월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펀딩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뉴스 산업에 불러오고자 했다”며 “펀딩은 우리 파트너(매체)들이 수입원을 다양화하거나 독자 관여를 증대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토록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선정결과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newsinitiative.withgoogle.com/innovation-challenges/funding/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