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후보 압축…김진수 양승동 이정옥

27일 정책발표회·31일 이사회 최종면접

  • 페이스북
  • 트위치
압축된 KBS 사장 후보자. 왼쪽부터 김진수 KBS 해설국장, 양승동 KBS 사장, 이정옥 전 KBS 글로벌센터장.

KBS 차기 사장 후보가 3명으로 압축됐다. 양승동 현 KBS 사장과 김진수 KBS 해설국장, 이정옥 전 KBS 글로벌센터장 3명이다.

 

KBS 이사회는 22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표결을 거쳐 총 11명의 사장 공모자들 가운데 3명을 압축해 발표했다. 사장 후보자로 뽑힌 김진수 기자는 1987년(14기) KBS에 입사해 중국 상해 특파원, 해설위원 등을 지낸 인물이다. 지난 2월 사장 선거에 출마한 바 있는 이정옥 전 글로벌센터장은 1979년 동양방송(TBC)에 입사했으나 이듬해 언론통폐합에 따라 KBS 소속이 된 후 프랑스 파리 특파원 등을 거쳤다. 현직인 양승동 사장은 1989년(16기) KBS에 입사해 KBS 부산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 제21대 한국PD연합회장 등을 지냈다.

 

3인의 후보자는 오는 27일 KBS 별관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후보자 정책발표회 및 시민자문단 회의에 참여한다. 시민자문단 규모는 170여명이며 시민자문단에게는 회의 사흘 전 지원동기, 경영계획서를 담은 A4 4장 이내의 후보자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정책설명회는 KBS 홈페이지, my-K 애플리케이션,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된다.

 

시민자문단은 △공영방송 사장으로서의 비전과 철학 △방송의 공공성과 독립성, 신뢰성 강화방안 △KBS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경영능력과 리더십, 미래방송 혁신방안 △국가기간방송 KBS에 걸맞은 후보자의 도덕성 등 4가지 심사기준을 5점 척도로 평가한다. KBS는 이와 함께 31일 열리는 이사회 최종 면접 결과를 시민자문단 평가와 60대 40 비율로 합산해 최종 후보자 1인을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할 예정이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