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선 인사평가점수 낮으면 동기라도 연봉 7% 적다?

중앙일보·JTBC, 임금에 인사평가 누적 연동 논란… 사측, 임금 동결 고수

  • 페이스북
  • 트위치

중앙일보·JTBC 노사가 7개월째 ‘2017년 임금협상’을 결론 내지 못하고 있다. 주요 언론사 가운데 전년도 임협을 타결하지 못한 곳은 중앙이 유일하다.


지난달 23일자 중앙노보.

▲지난달 23일자 중앙노보.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임협 교섭을 벌여왔으나 인상률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중앙일보·JTBC 노조는 지난달 23일 노보에서 “전체 조합원 설문조사로 결정한 인상률 5%(인사평가 B등급 기준)를 지난 4월11일 제안했지만 회사는 한 달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도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했다.


사측은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중앙 인사팀은 지난달 21일 노조 조합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매해 연봉조정은 전년도 회사 성과, 지불 여력, 시장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2016년 성과가 좋지 않았으니 이듬해엔 임금을 올려줄 수 없다는 얘기다. 또 사측은 “명확한 성과에 따른 보상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총 보상 관점(연봉+인센티브)의 보상제도는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노조 조합원들은 부글부글하는 분위기다. 임금 동결을 고집하면서 성과주의를 강조하는 회사의 태도에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다. 지난달 23일자 중앙 노보에 따르면 한 조합원은 “모두가 받는 월급 자체를 올려달라고 줄곧 요구해왔는데 회사는 이를 무시하고 인센티브라는 제도만 치켜세우며 자신들의 철학을 관철하려고 한다”며 “회사가 말하는 ‘총보상 관점’이 잘 운영되려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성과 측정과 인사평가 방식이 확립돼야 하는데, 지금 우리의 방식이 그렇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느냐”고 꼬집었다.


실제 노조가 지난 4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현행 인사평가 방식에 대해 ‘대체로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39%(65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보통’ 36%(61명), ‘매우 불만족’ 19%(32명) 순이었다. 현행 인사평가 방식이 연봉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에 타당하냐는 물음에도 ‘대체로 타당하지 못함’ 38%(64명), ‘매우 타당하지 못함’ 25%(42명) 등 불만 목소리가 높았다.



설문에 언급된 것처럼 중앙일보· JTBC 기자들의 임금은 개인별 인사평가와 연동돼 결정된다. 등급에 따른 격차도 크다. 먼저 노사는 매년 협상을 통해 인사평가 B등급 기준으로 임금 상승률을 정한다. 평가에서 최상위등급인 AA를 받으면 7.5%포인트, A를 받으면 5%포인트를 추가로 인상한다. 최하위인 C등급은 B등급 인상률의 마이너스 2.5%포인트다.


만약 노사가 3% 인상에 합의했다면 인사평가 AA등급의 임금은 전년 대비 10.5%(3%+7.5%), A등급은 8%(3%+5%), B등급은 3%, C등급은 0.5% 상승한다. 같은 연차라도 인사평가에 따라 최대 10%의 임금 격차가 발생하는 구조다. 차등 상승률은 매해 누적된다. 중앙일보의 한 기자는 “누군가는 C등급을 받게 되는데 내가 받더라도 공정한 평가를 거쳤다는 신뢰가 있으면 인정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 인사평가 시스템에 불만이 많다”며 “특히 우리는 인사평가가 연봉과 직결되고 등급별 차이도 커서 이 문제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 노사가 임협을 벌이는 종합일간지 8곳을 살펴보면 인사평가가 임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곳은 중앙이다. 경향·한겨레·한국일보는 인사평가 결과를 임금에 반영하지 않고 조선일보와 국민일보는 연말 상여금에만 적용한다. 동아일보는 개인별 평가를 바탕으로 기본 인상률의 ±20% 내에서 차등을 둔다. 기본 인상률이 5%라면 실제 인상률은 4~6% 범위에서 결정돼 격차가 크지 않다. 서울신문에서도 인사평가 최상위등급(SS)과 보통등급(BB)의 차이가 1.5%포인트에 그친다.


JTBC의 한 기자는 “기자마다 능력과 성과 차이는 있겠지만 임금에 인사평가 결과를 과하게 연동하고, 상승률을 매년 누적하면서 경쟁을 부추기는 것은 조직력 와해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며 “다른 곳들처럼 인사평가를 통한 임금 격차를 최소화하거나 고성과자에게는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앙 사측 관계자는 “잘하는 사람에게 충분한 보상을 하겠다는 것이 CEO의 일관된 메시지다. 인사팀이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면서 이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라며 “임협과 주 52시간 대책에 대해선 구체적인 회사안을 마련하고 있다. 조만간 노조와 구성원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