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도 정상화 신호탄… 편집총국장제 부활

보도 공정성 심각한 문제 있을 땐 '불신임 투표'로 인사조치 요구 가능

연합뉴스 노사가 편집총국장제를 복원하며 국가기간통신사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박노황 경영진이 폐지한 편집총국장제를 온전하게 복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편집총국장제는 편집인인 편집총국장을 기자들의 임면동의투표를 거쳐 임명토록 하는 것으로, 보도 공정성에 대한 심각한 문제 발생 시 불신임 투표로 인사조치 요구까지 가능토록 한 편집권 독립 제도다.


박노황 전 사장은 지난 2015년 3월 취임 후 노조와의 임명협의를 회피하면서 임기 3년 간 편집국장 없이 직무대행만 두도록 해왔다. 이에 노조 등에선 경영진이 경영과 편집 분리의 원칙을 어겨 편집권에 개입하고 부당지시로 보도 공정성을 침해했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아왔다.


앞서 조성부 연합뉴스 신임 사장 후보자는 지난달 28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 사장으로 공식 선임됐고, 이 같은 임·단협 체결의 파트너가 됐다.


또 조 사장은 지난 2일자로 워싱턴총국장을 보직에서 면하고 국내로 돌아오도록 하는 인사발령도 최근 냈다. 연합뉴스는 트럼프 대통령 트윗, 페리 전 미국 국방부 장관의 발언을 오역한 잇따른 보도로 크게 비판받은 바 있다.


이주영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은 “이번 임단협이 공정보도의 꽃을 피우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노사가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언론사다운 언론사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