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윤곽

고삼석 위원 재임명 이어 민주·국민 이번주 마무리

  • 페이스북
  • 트위치

4기 방송통신위원회의 윤곽이 점점 선명해지고 있다. 3기 방통위에서 활동한 고삼석 위원이 대통령 지명으로 재차 방통위에 입성하게 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상임위원 재공모를 실시하며 본격 인선 작업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까지 방통위 상임위원 추가공모를 진행했다. 민주당 방통위원 추천위원회는 “21,22일 면접을 포함 방통위원 추천 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추가 공모 전 이뤄진 재공모에는 최수만 전 한국전파진흥원장,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장경수 전 KBS 국장, 김영근 전 민주당 대변인, 김용주 전 언론중재위원회 사무총장, 임순혜 NCCK 언론위원회 부위원장 등 총 6인이 지원했다.


추천위는 “후보군의 숫자가 적고, 대표성을 지닌 다양한 분야로부터 지원을 더 받기 위해 추가공모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재공모는 최초 공모 당시 최수만 전 원장을 내정했지만 사전 내정, 전문성 부족 논란이 불거진 끝에 이뤄진 것이다.


국민의당도 20일부터 22일까지 방통위 상임위원 공모에 들어간다. 고영신 한양대 특임교수의 KNN 사외이사 근무경력 등이 결격사유에 해당한다는 판단에 당초 내정을 철회한 것이다. 방통위 설치법은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 방송통신 관련 사업 종사를 결격사유로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27일 본회의 상정을 위해선 일정이 촉박하다. 23일 곧바로 면접에 들어가 이번 주말까진 작업이 마무리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로써 4기 방통위의 구성은 점점 가시화되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지난 13일 정부 몫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3기 방통위 당시 야당 추천을 받았던 고삼석 전 방통위원을 재차 임명한 바 있다. 황교안 권한대행의 ‘알박기 인사’ 김용수 상임위원은 미래부 차관으로 임명됐다. 이 인사로 방통위 설치법이 규정한 3대2 구조가 유지됐다. 방통위는 현재 총 5석 중 3석이 공석이다. 청와대가 추천하는 위원장,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각 추천하는 상임위원 몫이 남았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