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 7명 독대

제315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1부문 / 매일경제신문 이현정 기자

▲매일경제신문 이현정 기자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은 필연적으로 처음부터 대통령을 겨냥했다. 매일같이 쏟아지는 보도를 보며 그 의혹의 끝에 누가 있는지 모두들 예상할 수 있었다. 사건은 검찰로 넘어왔고 수사가 시작됐다. 우울한 예감이 합리적인 의심으로 바뀌어가는 과정에 우리도 적극 가세해야 할 때가 됐다고 느꼈다.


검찰 수사 상황을 취재하며 미르·K스포츠재단을 둘러싼 대통령과 대기업들 간 소통에 집중했다. 청와대 주장대로 기업들이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에 공감해 재단에 출연했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대통령과 기업 총수들 간 교감이 이뤄졌을 것이라고 의심했다. 이는 공식적으로 중간에서 전달자 역할을 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누구보다 잘 알 거라고 확신했다.


결국 단서는 그의 업무수첩에서 나왔다. 검찰이 안 전 수석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업무기록에 대통령이 총수들을 직접 독대한 내용이 적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청와대 창조경제간담회가 열린 2015년 7월24일과 그 다음 날이었다. 대기업 총수 7명의 이름도 나왔다.


11월3일 첫 특종 보도로 ‘독대’가 주목을 받았고 11월5일 두 번째 보도에선 구체적인 독대 일정을 거론했다. 두 차례의 특종 보도 이후에도 보도에 거론된 일부 기업은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그러나 전혀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 않았다. 대기업들의 거듭된 확인 요청에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보라”고 답했다.


결국 보도 내용은 모두 사실로 확인됐고 거론된 대기업 총수들은 모두 검찰 조사를 받았다. 매경 보도 이후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에서 대통령 직접 조사 필요성이 쟁점으로 부상했다. 검찰·법원·헌법재판소를 전방위로 취재하고도 선후배들에게 수상자 명단의 자리를 기꺼이 내준 법조팀 김윤진 기자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매일경제신문 이현정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