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사위 마약 투약 사건 수사 및 재판 봐주기 의혹

제301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1 / 장관석 동아일보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장관석 동아일보 기자

우리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사위 이모씨가 15차례 마약을 투약한 사실을 확인했을 때도 그의 마약 투약 사실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김 대표가 어떤 사람을 사위로 맞이했든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이뤄진 결정은 그 자체로 존중받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씨와 공범들에 대한 수사 및 재판 과정을 추적하면서 양상이 달라졌다. △마약의 종류와 투약 횟수 △양형구간의 하한을 이탈한 집행유예 선고, 검찰의 항소 포기 △새누리당 공천을 원하는 유력 전관 변호사의 등장 △고위층 자제가 포함된 공범들의 신분 △추가 연루자를 암시하는 주사기 등이 그렇다.


이씨가 ‘교수’인 ‘김현경씨’와 결혼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선처를 호소한 점, 검찰이 이씨와 현경씨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파악한 점은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한국 사회의 수많은 갑남을녀들이 이번 사건의 피고인들처럼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마약을 투약했다면 선처를 받아낼 수 있었을까. 또 고위층 자제들의 상습적인 마약 파티는 어떻게 흔한 언론보도 한 번 없이 묻혀만 있었을까. 이들의 사회적 지위나 가족관계, 추가 연루자가 드러날 가능성이 사건 종결에 영향을 준 것은 아닐까. 판결문에서 시작된 의문은 사법 시스템이 공평히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졌다.


의혹은 지금까지도 제대로 규명되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최초 수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언급을 꺼렸고, 정치권은 감정적 공방을 주고받는 데 그쳤다. 우리는 취재를 아직 끝내지 않았고, 일부 의혹은 진위를 가려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관석 동아일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