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부끄러운 기억, 아동학대' 심사위원 만장일치 선정

제297회 이달의 기자상 심사평 / 기자상 심사위원회
부산일보 '도심을 바꾸자' 도시기본계획 재검토 이끌어내

  • 페이스북
  • 트위치

제297회 이달의 기자상에는 총 44편의 작품이 출품돼 이중 총 7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전 부문을 망라해 예심을 1위로 통과한 한겨레신문 탐사기획팀의 ‘부끄러운 기억, 아동학대’(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는 소재와 주제가 새로운 것은 아니었지만 탄탄한 기획력과 이를 뒷받침한 꼼꼼한 취재력이 단연 주목을 받았다. “읽어나가면서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느꼈다”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성공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본심에서도 투표대상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선정하는 기록을 남겼다. 취재보도 부문이나 기획부문이나 심사위원 만장일치 표결은 이례적이다.


오마이뉴스 사회부가 출품한 ‘나는 왜 배신자가 되었나’(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는 내부고발자들의 문제를 처음 정면으로 직시한 작품이었다. 내부고발자를 ‘문제적 인간’ 또는 ‘배신자’로 매도했던 군사정권 하에서의 뒤틀린 사회분위기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가려내 한편의 ‘슬픈 소설’을 연상시켰다는 평을 들었다. 논의 과정에서 “사건의 전모와 반대편을 함께 보지 않아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많은 심사위원들은 그동안 언론에서 내부고발자 문제에 대한 집중조명이 부족한 가운데 나온 수작이라는 데 방점을 놓았다.


SBS 기획취재부가 출품한 ‘국정원의 경력판사 사상검증 의혹’(취재보도1 부문)은 국가정보원이 경력판사 임용자는 물론 지원자 전부를 대상으로 사상검증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적지 않은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다만 심사위원들은 “탐사보도가 필요했던 사안”이라고 입을 모으면서 일과성 보도로 끝난 점에 아쉬움을 표했다. 같은 주제를 다룬 JTBC의 ‘국정원의 법관 면접 논란 기획’이 이 같은 아쉬움을 다소 해소했지만 예심을 통과하지 못했다.


메르스와 관련해 유일하게 출품된 KBS 사회1부의 ‘메르스 환자 격리 요구 묵살…무너진 초기 방역망’(취재보도1 부문)은 당국의 안이한 대응을 정확하게 짚어낸 보도였다. 다만 일부 지방지에서 보도했듯이 평택 성모병원이 병원을 폐쇄하고, 환자들을 내보냈던 사례를 비롯해 메르스 초기방역에 실패한 여러 이유 가운데 하나일 뿐 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아직 옥석이 불분명하니 다음달 298회 기자상 심사에 쏟아질 메르스 관련 출품작들과 묶어서 평가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일단 이번 출품작 가운데 수상작을 선정하자는 의견이 앞섰다.


기획보도 방송 부문에서는 EBS 교육뉴스부의 ‘한글 교육의 불편한 진실’이 선정됐다. 이 작품 역시 누구나 알고 있는 주제였지만, 교육전문 방송답게 꼼꼼하게 짚어내 아젠다로 발전시킨 기획이었다. 일선 학교들이 지나친 선행학습 풍토에 편승해 체계적인 한글교육을 방기하는 현실에 경종을 울렸다.


지역언론들이 출품한 14편 중에서는 지역의 특성 및 지역 현안에 천착한 2편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부산일보 사회부의 ‘도심을 바꾸자 ‘빅하트 프로젝트’시리즈’(지역 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는 독자(시민)들의 참여와 도시건축 전문가들의 동참을 이끌어 언론이 도심의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표본이 되는 작품이었다. 특히 4개월에 걸쳐 매주 2개면을 할애함으로써 도심 재생을 지역 시민사회의 화두로 부각 시키는 데 성공, 시 당국의 도시기본계획 재검토를 유도하는 데 성공했다.


TBC 정치경제부의 ‘新 대구경북인, 변화의 바람이 분다’(지역 기획보도 방송부문)는 ‘보수꼴통의 도시’라는 외부의 곱지 않은 시선에서 출발해 그 변화의 가능성을 탐사한 수작이었다. 성인남녀 1800명에 대한 여론조사와 여론주도층 262명에 대한 방문조사 과정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해 150개의 문항을 질문, 응답자의 77%로부터 “스스로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라는 지역정체성을 끌어내고, 이를 토대로 변화의 필요성을 각인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 밖에 아깝게 탈락했지만 CBS 산업부의 ‘가짜 백수오가 들춘 식약처의 민낯…식피아’와 한국일보 디지털뉴스부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월급통장’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기자상 심사위원회>



기자상 심사위원회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