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박래용 편집국장 유임

  • 페이스북
  • 트위치

▲경향신문 박래용 편집국장

경향신문 이동현 사장 취임 이후 첫 인사의 방점인 편집국장 인사가 박래용 현 국장의 유임으로 마무리됐다.


경향 내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박래용 국장이 이동현 사장의 제안을 받아들여 현직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 사장은 사장 선거가 끝나자마 박 국장에 대한 유임 뜻을 밝혀왔지만 박 국장은 지난 사장 때 임명된 편집국장이라는 점 등을 들어 사퇴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편집국 내에서도 작년 9월에 임기를 시작한 박 국장을 평가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의견과 함께 지난 사장 선거 당시 특정 후보를 지지했기 때문에 유임은 적합치 않다는 여론이 팽팽히 맞서왔다.


편집국장이 유임되면서 지난 25일 실시된 첫 인사도 예상보다 폭이 크지 않았다는 게 경향 내부의 반응이다. 이날 인사는 전략기획실장, 경영지원국장, 윤전국장, 독자서비스국장, 출판국장, 문화사업국장 등 비편집국 간부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번 인사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신임 사장이 새로운 편집국장 임명동의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임명이 부결되거나 찬성률이 낮을 경우 리더십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해 박 국장을 유임했다는 지적과 함께 내부 통합 등을 감안한 인사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 한 중견기자는 “사장 선거 이후 통합을 위해 편집국장을 유임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개혁을 바라는 기자들의 바람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기자는 “지금까지 관례라고 해 편집국장을 무조건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앞으로 사장과 편집국장이 건전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면서 편집권 독립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정교한 고민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