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DMC 언론사 공실률 '뚝'

주요 기업 입주에 활기
디지털큐브 90% 채워
지정용도 완화 목소리

상암DMC에 입주한 언론사들의 임대사업이 주요 기업들이 입주하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이들 언론사는 건물을 완공했지만 입주할 기업을 찾지 못해 골머리를 앓았다. 이 때문에 소속 계열사를 입주시키는 방안까지 검토했지만 비용 등의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 NF컨소시엄이 건립한 ‘디지털큐브’의 오피스 입주율은 약 90%에 달하고 있다.
작년 3월 완공했지만 입주 업체를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다 현대중공업 R&D부서(18~22층 입주)의 입주가 확정된 연말부터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는 게 NF컨소시엄 관계자의 설명이다.


디지털큐브에는 현대중공업 외에 공영홈쇼핑, 타라, KC코트렐 등 외부 기업과 TV조선, 조선뉴스프레스, 키즈맘, 메가스터디 등 디지털큐브 주주사들의 계열사나 본점이 입주해 있다.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 NF컨소시엄이 건립한 ‘디지털큐브’의 경우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이 입주하면서 공실률이 대폭 줄었다.

YTN 역시 공실률이 올 초 50%에서 30%대로 떨어지는 등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YTN를 제외하고 텅텅 비었던 ‘YTN뉴스퀘어’에 한국미즈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등이 입주하면서 공실률이 줄어든 것.


중앙미디어그룹 등이 참여한 DMCC(DMC멀티콘텐트센터)의 경우 작년 연말부터 JTBC가 순차적으로 입주하면서 공실률 걱정이 사라졌다. JTBC가 전체 면적 60~70%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DMCC에는 JTBC 외에 미래에셋증권 등이 입주해 있다.


한국일보·서울경제 등이 주도한 디지털드림타워의 경우 CJ헬로비전 전산센터와 30년간 장기임대 계약을 맺으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은 경우다. CJ헬로비전의 임대 비중은 전체 50~60%를 차지한다.


하지만 이들 언론사는 상암DMC가 활성화되기 위해 여전히 ‘지정용도’ 등의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는 상암DMC 입주업체에 싼 가격으로 부지를 제공한 대신 IT·미디어 관련 기업을 5년 내지 10년 동안 60~90%가량 채워야 하는 ‘지정용도 활용 기간’과 ‘지정용도 비율’ 등을 의무화했다.


문제는 이런 규제들이 10년 전 부동산 경기가 활황일 때 만들어졌기 때문에 지금 상황과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게다가 교통 등 주변 시설이 열악한 데다 상암DMC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랜드마크 타워 건립마저 공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컨소시엄 대표이사는 “입주 기업을 위한 편의시설을 적극 유치하는 등 시장친화적인 정책을 펼치면서 공실률이 크게 떨어졌다”면서도 “하지만 10년 전 규제를 고수하면서 상암DMC보다 조건이 나은 판교나 구로 등에 IT기업을 빼앗기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