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DMC에 입주한 언론사들의 임대사업이 주요 기업들이 입주하면서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이들 언론사는 건물을 완공했지만 입주할 기업을 찾지 못해 골머리를 앓았다. 이 때문에 소속 계열사를 입주시키는 방안까지 검토했지만 비용 등의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 NF컨소시엄이 건립한 ‘디지털큐브’의 오피스 입주율은 약 90%에 달하고 있다.
작년 3월 완공했지만 입주 업체를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다 현대중공업 R&D부서(18~22층 입주)의 입주가 확정된 연말부터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는 게 NF컨소시엄 관계자의 설명이다.
디지털큐브에는 현대중공업 외에 공영홈쇼핑, 타라, KC코트렐 등 외부 기업과 TV조선, 조선뉴스프레스, 키즈맘, 메가스터디 등 디지털큐브 주주사들의 계열사나 본점이 입주해 있다.
중앙미디어그룹 등이 참여한 DMCC(DMC멀티콘텐트센터)의 경우 작년 연말부터 JTBC가 순차적으로 입주하면서 공실률 걱정이 사라졌다. JTBC가 전체 면적 60~70%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DMCC에는 JTBC 외에 미래에셋증권 등이 입주해 있다.
한국일보·서울경제 등이 주도한 디지털드림타워의 경우 CJ헬로비전 전산센터와 30년간 장기임대 계약을 맺으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은 경우다. CJ헬로비전의 임대 비중은 전체 50~60%를 차지한다.
하지만 이들 언론사는 상암DMC가 활성화되기 위해 여전히 ‘지정용도’ 등의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는 상암DMC 입주업체에 싼 가격으로 부지를 제공한 대신 IT·미디어 관련 기업을 5년 내지 10년 동안 60~90%가량 채워야 하는 ‘지정용도 활용 기간’과 ‘지정용도 비율’ 등을 의무화했다.
문제는 이런 규제들이 10년 전 부동산 경기가 활황일 때 만들어졌기 때문에 지금 상황과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게다가 교통 등 주변 시설이 열악한 데다 상암DMC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랜드마크 타워 건립마저 공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컨소시엄 대표이사는 “입주 기업을 위한 편의시설을 적극 유치하는 등 시장친화적인 정책을 펼치면서 공실률이 크게 떨어졌다”면서도 “하지만 10년 전 규제를 고수하면서 상암DMC보다 조건이 나은 판교나 구로 등에 IT기업을 빼앗기고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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