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자·PD도 MBC 권성민 PD 해고 규탄

KBS새노조ㆍPD협회 "MBC 자기부정하는 해고 살인"

  • 페이스북
  • 트위치

MBC 권성민 PD 해고에 KBS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와 KBS PD협회는 MBC 경영진의 행태를 규탄하며 권성민 PD 해고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권오훈)는 27일 성명을 내고 해고는 ‘살인’이라고 성토했다. KBS본부는 “MBC 경영진은 MBC를 얼마나 더 망가뜨려야 그 만행을 멈출 것인가”라며 “초년생 예능PD의 풍자와 만평을 문제 삼아 해고라는 살인행위를 저지른 MBC 경영진의 인식은 스스로 언론사임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KBS본부는 “해고는 한 인간의 삶과 가정을 송두리째 파멸로 몰아넣는 죄악 행위”라며 “MBC경영진은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는 반민주적, 반언론적 비상식적 행위를 멈춰라”라고 밝혔다.

 

이어 “권 PD 해고는 MBC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제사회에서 조차 우리나라의 언론 자유 수준을 심각히 문제 삼고 있는 마당에 MBC 만행은 강 건너 불구경하기에는 박근혜 정권의 용인과 개입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어 더욱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이미 법원에서 조차 문제 삼았듯이 공영방송의 자유와 독립은 경영진만의 것이 아니다”라며 “방송법에 보장된 언론사의 기본책무조차 부정하는 MBC경영진의 만행은 전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MBC 동지들의 공정방송 쟁취를 위한 투쟁에 뜨거운 연대와 지지를 보낸다”며 “MBC경영진의 권 PD에 대한 부당 해고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권 PD가 일터로 다시 돌아올 때까지 끝까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지난 22일 서울 상암동 MBC경영센터 1층에서 권성민 PD의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KBS PD협회(회장 안주식)도 27일 “언론이 표현의 자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또 한번의 폭거”라며 “MBC 사측은 취업규칙과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 위반 운운하지만 그 본질은 그들도 알고 우리도 아는 언론사로서의 자기부정”이라고 비판했다.

 

KBS PD협회는 권 PD가 해고 직전 소속됐던 부서의 김현종 경인지사장이 지난해 세월호 관련 반성글을 인터넷에 올린 것과 관련해 ‘너무 모욕적이다. 초년생이 선배들이 이뤄놓은 일에 대해 엠병신이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 발언도 지적했다.

 

KBS PD협회는 “생각은 자유다. 얼마든 다를 수 있다. 서로의 근거를 가지고 공론의 장에서 치열하게 싸우면 그뿐”이라며 “하지만 돌아온 것은 건강한 논쟁이 아닌 ‘해고’라는 극약처방, 너무도 익숙해져버린 힘 있는 자의 일방통행”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진정 모욕을 당한 이는 누구인가. 일개 초년생 PD의 풍자와 만평조차 힘으로 누르려는 MBC 사측인가. 아니면 이번 사건으로 인해 또다시 한숨을 쉬며 자괴감을 느껴야 할 다수의 제작자들인가”라며 “이러한 징계의 반복이 가져올 자기 검열과 제작자들의 위축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는 사람들은 언론이라는 감시견을 잃게 될 다수의 선량한 시민들”이라고 밝혔다.

 

KBS PD협회는 “말할 자유를, 풍자할 자유를 억압하지 말라”며 “언론이 언론다울 수 있는 길을 스스로 부정하지 말라. 권성민 PD의 해고결정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