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기자들 "'범죄자 장재구'에 엄한 판결 내려달라"

  • 페이스북
  • 트위치

수백억대 횡령‧배임죄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인 장재구 전 한국일보 회장의 항소심 판결을 앞두고 한국일보 노조와 편집국 기자들이 법원의 엄정한 판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와 편집국 기자들은 24일 성명을 내어 “2심 재판부가 범죄자 장재구에 대해 단호하고 엄한 판결을 내려 경제 질서와 사회 정의를 바로 세우고 법의 준엄함을 깨닫게 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 전 회장은 한국일보 중학동 사옥의 우선매수 청구권을 포기해 한국일보사에 196억원 상당의 손해를 입힌 혐의(배임) 등으로 지난 2월 실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다.


그러나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장 전 회장이 사과나 반성의 기미 없이 오직 감형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장재구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한국일보 구성원들에게 반성과 사과, 배상을 통해 죄를 뉘우쳐야 하지만 2심 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형량을 감형시키는 것에만 열중하는 등 여전히 파렴치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을 통해 한국일보를 폐간시키면 시켰지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유포시키며 우리의 회생절차를 가로막기 위한 공작도 벌이고 있다”면서 “한국일보 구성원들이 낸 회생신청이 받아들여 회생개시가 된 이후에도 항고와 헌법소원을 제기하고, 여러 의견서와 주변 측근들을 동원해 한국일보의 회생을 막는 등 그의 악행은 멈추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그가 2심 재판에서 법원의 선처를 구한다고 한다. 법원의 판단과 결정도 무시하는 초법적 행태를 보인 장재구 전 회장에게 더 이상의 온정을 베푼다면 사법 정의는 흔들리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일보 노조와 기자들은 지난해 4월 장 전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1심 재판부는 장 전 회장의 수백억대 횡령‧배임 혐의를 인정해 징역 3년형을 선고했다. 장 전 회장의 항소로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며 다음 공판 기일은 다음달 4일이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