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편집국 센터제 4개월만에 폐지

복잡한 의사결정·데스크기능 약화 여론

  • 페이스북
  • 트위치

국민일보가 도입 4개월 만에 센터제를 폐지했다. 국민일보는 지난 22일 센터장 인사 없이 부국장 및 부장 등에 대한 인사를 냈다. 편집센터, 정치국제센터, 산업경제센터, 사회센터, 디지털뉴스센터 등 총 5개의 센터가 사실상 해체된 것이다. 이에 따라 5명의 센터장 중 3명은 부국장으로 직책이 변경돼 각각 정치국제기획, 사회문화체육, 통합뉴스룸을 담당하게 됐다. 나머지 2명은 논설위원과 사업국장을 맡게 됐다.


국민일보는 지난 6월 정치부와 외교안보국제부, 사회부와 사회2부, 경제부와 산업부 등 편집국 2~3개 부서를 묶어 운영하는 센터제를 만들었다. 부서 간 협업을 용이하게 하고 차장 등 데스크를 현장에 보내 인력을 확충하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이와 관련된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찾아보기 어렵고 의사결정과정만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데스크 기능 약화도 문제로 꼽혔다. 센터장이 최종데스크를 본다는 전제 하에 이전에 1차 데스크를 담당했던 내근 차장이 취재 현장으로 나가면서 사실상 모든 데스킹 부담이 부장에게 집중됐다. 현장을 조율하는 일은 차장에게, 기사의 가치를 국장에게 전달하는 역할은 센터장에게 일임되면서 부장의 권한이 애매해진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박현동 편집국장은 “센터제는 통합과 조정의 측면에서 분명 장점을 갖고 있어 제도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다”면서도 “신문의 경우 부장의 역할과 권한이 상당히 중요한데 미스 매칭이 존재했던 것 같다. 권한과 책임을 일치시키는 차원에서 센터제를 폐지했다”고 밝혔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