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교양제작국 해체 단행…"공영방송 포기하나"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성명

  • 페이스북
  • 트위치

MBC가 교양제작국 해체를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24일 단행하며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 구성원들은 시사ㆍ교양 조직 해체로 공영성 후퇴를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결국 현실화 됐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성주)에 따르면, 사측은 MBC본부가 요구한 ‘노사협의회’ 개최를 거부하고 교양제작국을 해체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24일 시행할 예정이라고 23일 통보했다. 교양ㆍ다큐를 제작하는 교양제작국에서 다큐프로그램은 외주 제작물을 관리하는 콘텐츠제작국으로, 나머지 인력은 예능본부 예능 1국의 제작4부에 소속된다는 내용이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23일 성명을 내고 “30년 동안 MBC의 ‘공영성’을 담보했던 교양제작국이 전격 해체 된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교양제작국 해체와 공영성 포기에 대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에서 이번 교양제작국 해체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고 김문환 이사장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교양제작국의 성과가 적어서 그렇다고 하는데… 해체를 신중하게 확인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은 이번 조직개편의 목표로 △미디어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강화 △수익성 중심 조직으로 재편 △기능 조정에 따른 조직 효율화를 내세웠다. 이에 따라 교양제작국을 폐지하고, 부사장 직속에 특임사업국을 배치했다. 보도본부에 뉴스사업부, 드라마본부에 드라마마케팅부 등 각 부문별로 사업부나 마케팅부 같은 부서들도 신설했다. 업무연관성 상 드라마국과 함께 있던 영상미술국은 디지털본부(옛 기술본부)로 옮겨진다. MBC본부는 “무조건 돈을 버는 데에 집중하라는 뜻”이라며 “조직개편은 곧바로 프로그램 개편으로 이어질 예정인데 ‘불만제로’ 등 교양제작국에서 만들어오던 복수의 프로그램들이 곧 사라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측은 또 ‘인력재배치’를 할 계획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MBC본부는 “각 부문에 관계없이 일정 비율을 ‘잉여 인력’으로 솎아내 재교육과 대기발령을 시킬 것이라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지만 사측은 아직도 노조와의 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 법원이 판결을 통해 준엄히 잘못을 지적한 바 있는 ‘신천교육대’를 다시 만들겠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사용하는 MBC는 그에 따른 공적 책무를 지닌다”며 “‘주시청 시간대 오락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방문진 지적에 대해 ‘교양 프로그램 강화’를 약속한 것은 누구였는가. 더 이상 공적 책무를 지닌 공영방송이 아니라면 ‘공영방송 포기선언’을 함께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측은 노동조합과의 노사협의회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사원들과 공감대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논의도 하지 않았다. 심지어 관리감독기구인 방문진 이사들조차 사전협의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았다”며 “회사가 공영성을 포기하고 사원들을 다시 벼랑 끝으로 몰아세운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측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PD연합회(회장 박건식)도 24일 성명을 내고 MBC의 교양제작국 해체 중단을 촉구했다. PD연합회는 “40년 전 오늘 동아일보가 ‘자유언론실천’을 선언한 양심 있는 언론인에게 칼날을 휘두르면서 언론사의 길을 포기했다면 MBC는 30년간 ‘공영성’을 이끌었던 교양제작국을 해체하면서 공영방송 자격을 버린 것”이라며 “MBC는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하겠다고 했지만 망치로 새로운 집을 짓는 것이 아닌 집을 부수고 있다”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MBC가 나아가야 할 길은 분명하다. 교양국을 해체할 것이 아니라 교양 프로그램을 더욱 지원하고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미션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MBC경영진들은 공영방송을 지탱하는 근원인 교양국과 교양프로그램에 대해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