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면 살 땅을 10조에? 정몽구의 집착"

[9월 19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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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말말

“정몽구 회장의 집착이라는 것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를 감정가의 3배에 달하는 10조5500억원에 낙찰 받은 것을 두고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상식적인 결정”이라고 꼬집으며 한 말.


“부의 대물림을 위해 세제 혜택을 한다고 하니까, 이건 정말 여당 일부 의원들이 정말 헛다리짚은 거죠.”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손주에게 교육비를 줄 경우 최대 1억 원까지 증여세를 비과세 해주는 법안이 발의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홍헌호 시민경제사회연구소장이 SBS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일본과 한국의 연령대비 순자산이 다른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일본을 따라가려 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한 말.


“2000원보다는 조금 낮아야 한다는 생각이 많다.”
-정부가 발표한 담뱃값 2000원 인상안에 대해 국회가 공론화 과정에 들어간 가운데,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이 PBC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당내에는 지금 수준보다 조금 낮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다고 전하며 한 말.


“이변이 없는 한 스코틀랜드 독립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투표가 현지 시각으로 18일 마감, 현재 개표가 진행 중인 가운데 김은건 YTN 특파원이 YTN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 김 특파원은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든 간에 근소한 차로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폭력이나 결과에 불복하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투표과정에서 드러난 양 측 간의 감정의 골을 치유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의 마지막 금싸라기 땅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가 현대차그룹에 낙찰됐다. 18일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 본사. 현대차는 한전 부지에 글로벌비즈니스 센터(GBC)를 건설해 ‘글로벌 빅5’ 자동차 기업으로 도약했던 양재동 시대를 접고 ‘빅3’를 향한 삼성동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의 GBC는 현대차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통합사옥의 기능과 함께 자동차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한류 체험공간 등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뉴스1)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를 감정가의 세 배에 달하는 10조5500억 원에 낙찰 받은 것을 두고 ‘무리수’냐 ‘신의 한수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장기적인 투자가치를 본 과감한 투자”라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일각에선 ‘승자의 저주’ 우려와 함께 결과적으로 국민 경제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상식적인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감정가가 3조 3000억 원이기 때문에 경쟁이 있었다 하더라도 대략 4억 5000억 원을 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시장의 예측이었고 그 선이 상식적인 결정이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경쟁사였던 삼성의 입찰가는 5조원을 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현대차가 무리를 하면서까지 많은 배팅을 한 것을 두고 “정몽구 회장의 집착이라는 것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땅이 비싸다고 하는 명동의 경우 상업지역인데도 평당 1억 원대 정도여서 이게 얼마나 비상식적인 결정인지를 알 수 있다”면서 ”더군다나 땅값만 10조 5500억 원에다가 앞으로 건설비와 세금, 기타비용을 다 하면 근 20조 원에 가까운 투자를 하게 되는 거다. 이러한 결정이 정몽구 회장의 어떤 집착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상식적이고 합리적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금액“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몽구 회장 입장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위상 차원에서 강남에 랜드마크를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문제는 그런 미래가치라든가 활용방안 또 이런 미래비전 이런 문제가 아니고, 시장에서 아무리 많아도 5조원이면 살 수 있는 땅을 2배 이상의 금액을 주고 샀다는 건 금액 상관하지 말고 무조건 사야 된다고 하는 비상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결과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거듭 꼬집었다. 그는 “현대자동차 임직원들도 경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번 결정이 현대자동차에게 두고두고 부담이 될 것이고 결국은 국가 경제에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현대자동차의 경우 쌓아놓은 돈(사내유보금)이 100조원이 넘고 현금성 자산만 40조 정도 되는데 국민들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만 조세감면혜택으로 1년에 1조 원 이상의 세금을 깎아주고 있다”면서 조세 정책의 불합리 문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렇게 땅을 매입하는 데 10조 원씩이나 쓰는 기업한테는 2개 기업에 대해서만 해도 1조 원의 조세감면을 해 주고 이번에 한전부지 입찰에 나섰던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1년에 2조 원씩 세금을 감면해 주고 있다. 서민한테는 증세를 하겠다고 하면서 이렇게 땅 매입에 10조 원씩 쓰는 기업한테 특혜성 조세감면을 해주는 것은 문제”라며 “재벌에 대한 특혜성 조세감면은 폐지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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