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 제주시장 부동산 특혜 의혹

제287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취재보도부문 / 제민일보 김경필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제민일보 김경필 기자

시민운동가 출신 이지훈씨가 제주시장에 임명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기 시작했다. 그리고 소유하고 있는 비자림 입구 부동산에 문제가 있다는 첩보가 입수됐다. 


본격적인 취재는 비자림 문화재지구 인접 토지를 매입한 후 건물을 신축하기 위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녹취파일을 입수하면서다. 건축물대장을 통해 제주시장 소유의 건축물을 확인, 주변 토지 및 건물 등기부등본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제주시장이 2010년 법원 경매로 비자림 입구 임야를 싼값에 매입한 후 커피숍과 단독주택을 신축한 사실을 확인했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었던 것이 특혜 의혹이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비자림 입구 토지인데도 법원 경매가 2차례나 유찰됐고, 감정평가액이나 공시지가 역시 너무 낮았기 때문이다. 예상은 적중했다. 이 일대 주민과 부동산 중개업자 등을 상대로 취재를 시작하자 비자림 입구는 건축이 사실상 불가능한 지역이라는 증언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건축신고 당시 필요한 절차와 서류 등을 집중 분석, 민간시설로는 유일하게 비자림 공공상수도를 독점 사용하고 공사비 수천만 원을 줄이는 등 특혜를 받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이 시장은 2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갖고 사과를 했으나 시민단체와 정치계의 사퇴촉구 성명 및 논평, 시민 1인 시위 등이 이어지면서 취임 한 달 만에 사퇴했다.


물론 제주시장 부동산 특혜 의혹에 대한 보도 여부를 놓고 고심을 한 것도 사실이다.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정책을 펴기도 전에 치명상을 입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시민운동가 출신이 행정시장에 발탁되면서 주목받은 ‘협치’ 인사가 실패로 끝날 경우 예상되는 파장도 무시할 수 없었다.


하지만 각종 특혜 및 불법 의혹을 받고 있는 제주시장이 46만 시민을 대표한다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고, 문화재지구 보호를 위해서라도 기획보도는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 결과적으로 행정시장 도덕성과 업무수행능력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도입됐고, 문화재지구 관리 강화라는 과제를 제시하게 됐다. 힘들 날도 많았지만 언론의 사명을 다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

제민일보 김경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