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원숭이·앵무새보다 못하다?

[스페셜리스트│증권·금융] 고란 중앙일보 기자·경제부

  • 페이스북
  • 트위치

   
 
  ▲ 고란 중앙일보 기자  
 
“주가 예측은 신도 못한다.” 주식으로 돈 버는 사람이 전체 투자자의 1%도 못 되는 현실에 대한 레토릭이다. ‘사면 내리는’ 기막힌 ‘머피의 법칙’이 지배하는 세계인데도 주식에서 손 떼지 못하는 인간에 대한 위안이기도 하고.

레토릭은 실험으로 입증됐다. 2000년 미국 월스트리트에서는 펀드매니저와 일반인, 원숭이가 주식투자 대결을 벌였다. 결과는? 이런 얘기를 꺼내는 걸 보면 눈치챘겠다. 원숭이가 이겼다. 2000년 7월~2001년 5월 원숭이는 -2.7%, 펀드매니저는 -13.4%, 일반 투자자는 -28.6%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오래된 얘기라고? 최근 실험은 결과가 더 극적이다. 2010년 초 러시아에서 침팬지와 펀드매니저가 대결했다. 침팬지가 펀드매니저의 투자 성과를 두 배 가까이 앞섰다.

해외 얘기라고? 2009년 국내의 한 증권 포털사이트는 6월 말부터 6주 동안 앵무새와 개인 투자자 간의 주식투자 대회를 열었다. 이 기간 앵무새는 13.7%의 수익을 거뒀지만 개인들은 평균 원금의 -4.6%를 까먹었다. 투자 경력이 5년이 넘는 6명을 포함해 8명의 성과가 앵무새에 뒤졌다.

소위 ‘스카이(서울대·연세대·고려대)’ 졸업자가 발에 치이는, 학벌 좋고 똑똑하다는 소리 좀 들었던 펀드매니저들도 마찬가지다. 올 초 만난 선배는 어떻게 지냈느냐는 물음에 “미치겠다”며 입을 뗐다. 그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거쳐 지금은 한 운용사의 펀드매니저로 있다.

“초·중·고등학교 때 항상 상위 5% 안에는 들었다. 대학 때 아무리 놀았어도 평균 이상이었고. 그런데 지금 내 펀드가 수익률 꼴찌다. 펀드가 100개 있다면 90등 언저리에서 비실댄다.”

이런 스트레스를 겪는 게 그 선배만은 아닐 듯싶다. 현대증권이 올 들어서 8월 말까지 주식형 펀드 수익률을 분석했더니 코스피 지수보다 잘한 액티브 펀드(펀드매니저의 주관에 따라 운용되는 펀드)는 전체의 14.5%에 불과했다. 이럴 바엔 뭐하러 수수료 물면서 펀드 투자하겠나.

펀드매니저의 ‘굴욕’은 글로벌하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알파(α)의 종언’이 선고된 시대, 펀드매니저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전했다. 알파는 시장의 기대치를 웃도는 수익이다. 투자자는 ‘+알파’의 수익을 기대하고 비용(수수료 등)을 치르더라도 펀드를 선택한다.

그런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알파가 사라지고 있다. FT에 따르면 전 세계 뮤추얼펀드 가운데 지난해 각 펀드가 쫓는 대표지수(벤치마크)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는 전체의 27%에 불과했다. 주식·채권 등 개별 자산은 물론이고 종목과 지역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시장이 한쪽으로만 쏠려 알파 달성이 어렵기 때문이다.

수수료가 더 비싼 헤지펀드도 마찬가지다. 올 상반기 ‘롱숏 주식(높게 평가된 주식을 매도하고 낮게 평가된 주식을 매수해 차익을 남기는 투자기법)’ 전략을 쓰는 헤지펀드 가운데 미국 증시(S&P500지수)보다 나은 성과를 거둔 건 전체의 11%에 그쳤다.

2007년 봄쯤이었던 것 같다. 한 펀드 애널리스트가 “한국에서도 조만간 인덱스 펀드가 유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선진국 펀드 시장은 그렇게 바뀌었다”며 “특히 주식처럼 거래 가능한 상장지수펀드(ETF)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펀드로 들어오는 돈은 대부분 ETF에 몰린다. 수익률 상위권도 대개 ETF다. 성과도 안 좋은데 비싼 비용만 치르는 액티브 펀드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국내 투자자들도 생각하게 된 것이다. 미국에서는 내년에 인덱스 펀드가 전체 펀드 시장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가장 큰 알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주식 직접 투자다. 그러나 기대 수익과 반비례해 수익 실현 확률은 낮아진다. 번번이 지는 싸움에 지친 투자자들은 2005년 이후 펀드라는 간접 투자로 눈을 돌렸다. 그리고 지금은 펀드 시장이 또 한단계 진화하고 있다. 액티브 펀드에서 인덱스 펀드로의 대세 변화다.

그런데 혹시 당신은 아직도 원숭이보다 못한 인간의 투자 실력을 믿으며 테마주를 쫓고 있지는 않나. 고란 중앙일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