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쇄신 인사 거부시 총파업"

정권편향 보도.뉴스경쟁력 하락 책임 물어

  • 페이스북
  • 트위치

MBC에 또 다시 총파업 전운이 감돌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보도와 시사프로그램의 인적 쇄신을 촉구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김재철 사장 퇴진을 위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3일 비상대책위원회 특보를 통해 “공영방송 MBC의 정상화를 위한 쇄신 인사 요구가 거부될 경우 김재철 사장이 MBC를 정상화할 의지도, 능력도 없음을 드러낸 것으로 보고 사장 퇴진을 위한 전면전에 돌입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특보에서 지난 한 달 동안 세 차례에 걸쳐 공정방송협의회와 쇄신 인사를 요구했으나 김재철 사장이 이를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10·26 서울시장 재보선과 한미FTA 보도 등에서 드러난 정권 편향 문제와 뉴스 경쟁력 하락 등의 책임을 물어 전영배 보도본부장과 문철호 보도국장, 김장겸 정치부장 등의 보직변경을 요구해 왔다.

지난달 29일 김재철 사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노조는 최근 ‘뉴스데스크’가 SBS ‘8뉴스’에도 크게 뒤지는 사실을 지적하며 인적 쇄신을 통한 공정성 회복만이 경쟁력 제고의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사장은 답변을 피한 채 “시청자들의 뉴스 시청 패턴이 9시대에서 8시대로 옮겨간 것 같다”며 평일 뉴스데스크 시간대 이동을 시사하는가 하면, 심층 뉴스가 부족한 현실을 두고 “보도 쪽의 판을 엎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의 쇄신 인사 요구에 대해서도 “생각하기 나름”이라며 말을 돌렸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최고 경영자가 꼴찌 뉴스의 원인을 전혀 엉뚱한 데서 찾으며 남의 다리 긁는 짓이나 반복하는 행태 자체가 이미 김재철 사장의 무능함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하며 “이번만큼은 명운을 걸고 MBC가 더 이상 회복 불가능한 길로 들어서는 것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주까지 쇄신 인사를 단행하지 않을 경우 전면전에 돌입할 것이라는 사실상의 최후통첩을 김재철 사장에게 전달했다.

노조는 또 지난달 28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119전화 논란을 “소방관의 잘못”이라는 판단에 따라 당일 ‘뉴스데스크’에서 누락시킨 것과 관련해 박용찬 사회2부장, 최기화 편집1부장의 보직변경과 함께 공방협 개최를 요구했다.


이로써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정치부장, 편집1부장, 사회2부장 등 5명이 최근 3개월 간 두 번 이상씩 보직변경 요구를 받게 됐다. MBC 단체협약에 따르면 김재철 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수용해야 한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