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렙이란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로 언론통폐합 이후 코바코가 역할 대행
곽선미 기자
gsm@journalist.or.kr
2008.07.16 14:32:17
미디어렙(Media Representative)은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를 말한다. 방송사의 위탁을 받아 광고주한테 광고를 판매하고 수수료를 받는 회사로,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 언론통폐합 이후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미디어렙 역할을 했다.
그러나 국가가 운영하는 미디어렙으로 인해 정치권의 입김이 방송에 작용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독점 체제, 광고연개판매제도(끼워팔기) 등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1990년대 중반부터 새 미디어렙 혹은 경쟁 미디어렙 설치 논의가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최근엔 SBS와 지역민영방송사를 주축으로 한 민영 미디어렙 설치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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