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수신료 인상' 잇달아 성명

노조 및 각 직능협회 "수신료 국회 처리"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EBS 노조 및 각 직능협회가 TV수신료 인상안 국회 처리를 촉구하는 성명을 잇달아 내놓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뒤바뀐 여야는 TV수신료 현실화에 대해 또 다른 변명거리를 찾고 있고 ‘TV수신료 인상안’은 자동 폐기될 위기에 처해있다”며 “수신료 현실화 문제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구상중인 통신비 절감과 같은 민생 정책보다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EBS노조는 “EBS가 공영방송으로서 주어진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공적재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돼야 한다”면서 “공영방송 EBS의 전체예산 중 공적재원(방송발전기금+수신료(3%))은 20%이며, KBS도 40%에 불과하다. 공영방송이 이러한 공적재원 구조로는 그 기능과 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EBS노조는 “현재의 공영방송 재원구조가 앞으로 계속된다면 공영방송의 상업화와 같은 문제는 피할 수 없게 되고,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도 차질을 빚게 된다”며 “공영방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비판과 비난들에 대해 국회와 정부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했다.

EBS 경영인협회, 그래픽협회, 미술인협회, 카메라맨협회, 방송기술인협회, 연구원협회, PD협회도 15일 공동 성명을 내고 “국회는 방치된 수신료 인상안 처리에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EBS 직능협회들은 “공영방송의 정상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적절한 수신료 재원이 조속히 확보되어 오는 3월 정기 봄 편성 개편에라도 이를 반영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의 요구는 세계 대부분의 공영방송의 운영방식처럼 EBS 재원의 최소한 절반이 공영 재원인 수신료로 확보되는 것”이라며 “EBS 교육 콘텐츠를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지금까지 국회에서 잠자고 방치된 수신료인상안을 즉각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