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vs 과학 / NEWS, 알파벳을 만나다
한정호 YTN 과학담당 기자
12년간 취재 현장을 누빈 기자의 시각에서 ‘21세기 신조어’라 불리는 영어 ‘약어(略語)’들을 테마별로 분류·저술한 책이 나왔다.
YTN 과학담당기자인 한정호 기자는 이 책을 통해 하루하루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는 영어 약어들이 최근 뉴스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등장한 ‘제3의 언어’인 영어 약어들은 복잡하고 긴 문장을 읽기 쉽고 간결하게 나타내는 강점을 갖고 있어 쓰임새가 갈수록 크게 늘고 있다. 바야흐로 숨 가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긴 문장과 단어를 축약해 쓰는 것은 분명히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물론 이 책이 그 모든 약어를 풀이해 주는 사전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알아두면 좋을 약어들 가운데 밀접한 관계가 있거나 모양이 비슷한 용어들끼리 대비·풀이하고 관련 용어들을 덧붙여 설명함으로써 영어 약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지식의 폭을 넓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저자는 “영어 약어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과학분야’를 ‘알파벳 vs 과학’에, ‘상식분야’를 ‘NEWS, 알파벳을 만나다’에 각각 정리했다.-도서출판 글나래
이종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Copyright @2004 한국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