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황 한국 뉴스룸국장, YTN 인수설에 "정체성 훼손 없을 것"

노조 민실위, 국장 취임 6개월 간담회

  • 페이스북
  • 트위치

정진황 한국일보 뉴스룸국장이 최근 모기업인 동화그룹의 YTN 지분 인수 움직임과 관련해 “한국일보가 갖고 있는 정체성이 훼손될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 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12일 발행한 소식지에 정 국장과의 인터뷰 전문을 실었다. 이번 인터뷰는 정 국장의 취임 6개월을 기념해 지난 7일 진행됐다. 민실위는 조합원들이 제시한 질문을 바탕으로 △뉴스룸국 운영 △콘텐츠 논조 △젠더 및 사회적 약자 △소통 △디지털 전환 △인사 및 조직개편 △휴가 △제언 △내년 계획 등을 물었다.

한국일보 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12일 발행한 소식지. 민실위는 정진황 뉴스룸국장 취임 6개월을 맞아 간담회를 열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 국장은 ‘최근 몇 달 사이 기사의 논조가 우경화, 친정부화됐다’는 민실위 지적에 “국장 취임 후 정부를 비판하는 기사가 줄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맥락 없이 그런 부분만 부각된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비판의 방식이나 수준은 신문 신뢰도와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기분 나쁜’ 기사보단 ‘아픈’ 비판 기사를 쓰도록 지시한 부분이 ‘대통령은 조지지 마라’는 식으로 왜곡된 게 아닌가 싶다”고 해명했다.

한국일보 구성원들이 논조 변화를 우려하는 배경엔 모기업의 YTN 지분 인수 추진이 있다. 내년 상반기 본격적으로 인수전이 시작되면 논조를 둘러싼 갈등이 더욱 커질 수 있어서다. (▶관련기사 보기: 한국일보 측 "동화그룹 차원서 YTN 인수 검토 중")

내부의 우려에 정 국장은 “한국일보가 가지고 있는 정체성, 또 편집국 뉴스룸 문화에 기반해 의도적으로 기사를 깔아뭉갠다든지, 부당한 기사 삭제 혹은 비판적인 기사가 사라지는 그런 일은 상상하기 어렵다”며 “정론지로서 위치를 가져가야 한다 생각하고, 그렇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답했다.

정 국장은 ‘사회적 약자 관련 기사에 상대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들이댄다’는 평가에 대해선 “엄격한 잣대를 낮추도록 노력하겠다”며 “다만 호불호가 갈리고 논쟁적인 젠더 이슈는 독자 수용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자사 디지털 기사와 관련해 정 국장은 “‘기자들이 블로거가 됐다’는 등의 이야기를 실제 한 적 있다”며 “필요 없이 장황하게 쓰는 기사들이 너무 많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국장은 ‘국장이 생각하는 디지털 시대에 알맞는 글쓰기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옥석을 가려내 간결하고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게 기자의 역할이고, 거기서 기사의 퀄리티가 나온다는 원리는 디지털에서도 변하지 않는다”며 “사람기사나 피처기사는 매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지만 30~40매짜리 기사가 흡입력 갖지 못하면 이를 읽어낼 수 있는 독자가 몇 명이나 될까”라고 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