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공모

2월14일 마감…기획취재 3000만원, 시스템 개발 1억원까지 지원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산하 SNU팩트체크센터(SNU팩트체크센터)는 10일 ‘2022년도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계획을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SNU팩트체크센터 갈무리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산하 SNU팩트체크센터(SNU팩트체크센터)는 ‘2022년도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을 신청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신청 마감은 2월14일 오후 6시이며, 한국언론학회(https://www.comm.or.kr)와 SNU팩트체크센터(http://factcheck.snu.ac.kr)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와 계획서를 내려받아 온라인(snufactcheck@snu.ac.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언론중재법 제2조 1항의 '언론'에 해당하는 방송,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뉴스통신 및 인터넷신문이 지원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언론사들 간의 협업을 통한 공동 신청도 가능하다.

기획 취재 사업은 최대 3000만원, 시스템 개발 사업은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기획 취재 사업은 선정 후 8월 중 사업 종료 예정이다. 시스템 개발 사업은 개발 소요 기간과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해 다년간 사업으로 기획하여 지원할 수 있다.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을 밝혀야 하며, 일회성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개발이 아닌 지속성 있는 서비스로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SNU팩트체크센터는 2017년부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을 벌였으며 지금까지 총 8회 사업을 통해 기획취재 지원사업 31건, 시스템 개발사업 6건을 선정했다. 역대 선정작은 SNU팩트체크 홈페이지 메인화면(https://factcheck.snu.ac.kr/)의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역대 선정작’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언론학회와 SNU팩트체크센터는 한국의 언론사들이 저널리즘의 가치를 실현하는 고품질 뉴스 서비스로서의 팩트체크를 보다 활발히 수행하는 것을 돕고자, 지난 2017년 11월 ㈜네이버와 협약을 체결해 지원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했다.

2022년 하반기 사업 일정은 7월 중 공고할 예정이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