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협·방기연 '대한민국 팩트체크상' 신설

7월 보도·발표된 팩트체크 콘텐츠부터 시상

  • 페이스북
  • 트위치

뛰어난 팩트체크 보도와 콘텐츠에 상을 주는 ‘대한민국 팩트체크상’이 신설됐다.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크넷이 공동 주최하는 이 상은 언론에 발표된 팩트체크 보도와 기타 온‧오프라인을 통해 발표·게시된 팩트체크 콘텐츠가 대상이며 매달 ‘이달의 팩트체크상’과 1년에 한 차례 ‘올해의 팩트체크 대상’을 선정해 시상한다.

 

시상은 언론 부문과 시민 부문으로 나눠서 이뤄진다. 주최 3단체는 “모든 시민이 콘텐츠의 이용자이자 생산자인 시대인 만큼, 언론과 시민공동체가 함께 허위정보에 공동 대응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달의 팩트체크상’ 시상은 8월부터 시작된다. 7월1일~31일에 보도·발표된 팩트체크 콘텐츠가 대상이며, 이달 25일부터 8월3일까지 출품작 접수가 진행된다. 언론 부문은 주최 단체인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소속 회원이거나 팩트체크넷 제휴 언론사여야 하고 주최 단체 대표 또는 소속 언론사 회원 대표(지회장)의 추천이 필요하다. 시민 부문은 주최 단체의 대표가 추천하거나 주최측이 인정하는 단체의 대표가 추천한다.

출품방법과 구비서류 등은 팩트체크넷 사무국(02-2655-0105)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factcheck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