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민 아빠' 김영오씨 "이게 정부인가"

경향신문과 인터뷰서 "여야합의 특별법 진상규명 제대로 못해"

  • 페이스북
  • 트위치

   
 
  ▲ 21일자 경향신문 1면  
 
지난 20일 단식 38일째를 맞은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여야의 특별법 재합의안을 거부할 뜻을 밝히며 “진상규명을 제대로 할 수 없는 특검추진위 구성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21일 경향신문 1,3면 기사에 따르면 김씨는 “특검이 정부·여당에 유리하게 구성된다면 역대 참사와 마찬가지로 실무자만 처벌하고 책임자는 전혀 처벌받지 않거나 솜방망이 처벌로 넘어가는 행태가 반복될 것”이라며 “(이런) 특별법은 ‘안전사회’ 건립에 도움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여야가 마련한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의 핵심은 대통령에게 특검 후보를 추천하는 특검추천위원회를 구성할 때 위원 7명 중 여당 추천 몫 2명을 야당과 유족 동의를 얻도록 하겠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유족들은 “여야가 합의한 대로 여당이 추천할 2명을 야당과 유족의 사전 동의를 얻어 정한다 해도 여당이 추천한 2명은 결국 여당 뜻대로 움직일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씨는 “대통령을 만나면 특별법을 해달라고 무릎 꿇고 빌겠다. 국회의원들을 믿었지만 이제 대통령에게 호소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으로 세계 언론과 시민들도 특별법 문제를 알게 됐다. 국민이 하나가 돼 정치권을 압박하면 특별법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은 “한 달 넘게 곡기를 끊은 김씨는 지치고 쇠약한 기색이 뚜렷했다”며 “김씨 다리는 성인 남성의 손바닥 절반 정도로 가늘어졌다. 말을 꺼내면 눈꺼풀이 떨렸다. 호흡을 고르며 간신히 한마디씩 이어갔다”고 전했다.

김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하루하루 겪은 일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는 청와대 방문길이 가로막혔던 지난 20일 “경찰에게 물었습니다, 내가 길 건너 가는 걸 막는 근거가 뭐냐, 법을 말해봐라 했습니다. 대통령경호법 하더군요. 변호사가 확인해보니 경호 목적상 불가피할 때만 위해 방지하는 활동하는 거예요. 37일 굶은 제가 무슨 위해가 되나요”라며 “저를 외면하기로 작정했구나 느꼈습니다. 기대도 안했지만 철저히 무시하더군요. 어느 새누리당 의원이 그랬죠, 대통령이 바빠서 광화문 단식하는데 갈 수 없다고. 이게 국민을 위한 정부인가요? 제가 국민이 아닌가요? 유가족충이라는 말도 있던데 그렇게 보이나 봅니다”라고 썼다.

이어 김씨는 “많은 분들이 찾아와 말로, 편지로, 저 단식 그만하라고 말리시는데, 절 진짜 돕는 길은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되는 거예요. 저보고 단식 그만하라 마시고, 친구, 이웃에게 특별법 알려주세요. 그래서 국민의 힘으로 특별법 제정되게 해주세요”라고 호소했다.

   
 
  ▲ 김영오씨 페이스북 캡처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