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옥죄는 지역MBC 비상경영

임금삭감·특별상여금 일방 체불
명예퇴직 내세워 정리해고 엄포

  • 페이스북
  • 트위치
지역 MBC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경영 적자로 지난해부터 18개사 지역 MBC가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지만 임금 삭감과 명예퇴직 등 구성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어 갈등을 빚고 있다.

지역사들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직원들의 임금에 손을 대고 있다. 제작비 삭감은 이미 오래전 일이고, 인건비 절약을 내세우며 시간외 수당, 자가운전 보조금, 연월차 휴가 등 각종 수당을 줄이거나 없애고 강제적으로 안식년(월)을 시행하고 있다. 지역사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기존에 받던 임금의 500%에서 최소 150~200% 가량은 줄어들었다는 전언이다.

정점은 거듭된 특별상여금 체불이다. 사측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들며 일방적으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7월 대규모 체불 사태가 빚어지며 대구·대전·전주·안동 MBC 지부는 사측을 상대로 임금청구 소송을 벌였고, 20일 선고 예정인 안동을 제외하고 모두 원고 승소했다. 법원은 “정기적ㆍ일률적ㆍ계속적으로 지급된 정당한 임금”이라고 판결했지만 3사 모두 항소했고, 지난달 또다시 14개사가 특별상여금을 체불했다. 지역사 노조들은 현재 특별상여금의 ‘임금’ 성격을 인정하지 않으면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이번주 내 답변할 것을 통보한 상태다. 이 가운데 지난달 서울 본사 임원들의 기본급 8.5% 인상 소식은 지역사 구성원들을 더 참담하게 했다. “최소한의 도덕적 양심도 없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는 이유다.

몇몇 지역에서는 명예퇴직도 이미 공고됐다. 대구에서는 최근 6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고, 안동은 2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충주는 지난달 말 모집했지만 신청자가 없어 조만간 2차 희망퇴직을 권고할 예정이다.

문제는 명예퇴직이라는 미명 아래 정리해고라는 압박이 가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안동 MBC에서는 사측과의 면담에서 사규에도 없는 직무기강위원회의 잣대를 들이밀며 구조조정에 대한 엄포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이 정규직 60명 중 15~20명의 명퇴를 원하면서 반강제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리해고가 될 경우 퇴직 조건인 명예퇴직금과 재고용은 받을 수 없다.

한영해 대구 MBC 지부장은 “광고 축소와 종편 등장으로 방송환경이 변하면서 지역MBC가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노사협의 없이 일방적인 고통부담은 문제”라며 “개선안을 마련하고 최대한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청사진 하나 없이 고사 직전처럼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지역MBC 통폐합도 같은 맥락이다. MBC경남에 이어 강릉삼척이 MBC영동(가칭)으로 올해 내 출범이 예상되고 있다. 광주ㆍ여수ㆍ목포는 현재 논의가 중단됐고, 충주와 청주도 구조조정에 대한 반대로 추진이 쉽진 않을 전망이다. 지역 구성원들은 노사 합의에 의한 자발적, 건설적인 통합이 아닌 본사와 사측의 필요에 의한 합병에 반발하고 있다.

김한광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부위원장은 “독립법인임에도 지역MBC 사장들은 본사 눈치를 보며 자율경영과 노사 간 협의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 언론의 역할을 주도해 온 지역MBC를 단순히 시장논리와 숫자놀음으로 재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 언론 본령의 가치와 지역 언론의 공영성, 공익성 등이 무시당하는 비참한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