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기자들이 만드는 '뉴스토리'

뉴스 속 뒷이야기 스토리텔링 형식 전달

  • 페이스북
  • 트위치
SBS 기자들이 만드는 시사프로그램 현장21이 ‘뉴스토리’로 8일 개편했다. 지난 2011년 현장21이 선보인지 3년 만이다.

뉴스와 스토리를 결합한 이름의 뉴스토리는 뉴스 속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하는 시사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다. 뉴스토리 제작진은 “투박해도 날 것의 이야기, 뉴스 속에 감춰진 뒷이야기, 진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등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를 친절히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토리는 시의성을 보다 강화했다. 지난해 ‘연예병사 군 복무 실태’, ‘가짜 베스트셀러’ 등으로 현장21이 주목을 받았지만, 좀 더 시의성 있는 소재와 이슈를 다양하게 담아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두 꼭지를 네 꼭지로 늘렸다. 뉴스토리1은 화제가 되는 현상 또는 사회 부조리를 파헤쳐 그 이면을 담아내고, 뉴스토리2는 이슈가 되는 인물과 집단에 돌직구 질문을 던져 새롭게 조명한다.

메인뉴스인 SBS ‘뉴스8’과의 협업도 강화했다. 뉴스토리3과 4는 시간제약 상 8시뉴스에서 풀어내지 못한 기사의 뒷이야기를 심층적으로 전한다. 지난 8일 첫 방송에서는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의 현금 도난사건을 파헤친 ‘의원님의 의문의 돈 가방’을 방영하며 앞서 8시뉴스에서 박 의원의 2억원대 차명 투자와 재산신고 누락 사실을 단독 보도했다. 각 부서에서 이슈를 밀착 취재하는 보도국 기자들과도 적극 연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개편은 최근 단행한 조직 개편과 맞닿아 있다. SBS는 지난달 문창극 전 총리 후보 검증 보도 누락 사태로 내홍을 겪으며 기자들이 요구한 탐사보도팀을 지난 7일 신설했다. 이와 함께 보도제작부를 기획취재부로 변경해 제작팀과 탐사보도팀 체제를 갖췄고 향후 심층 보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