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회생절차 제자리걸음

회생계획안 제출 지연…"실무 문제로 늦어질 뿐"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일보의 회생절차가 예상보다 더딘 속도로 진행돼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회생 작업이 지연되는 배경을 두고 추측성 소문들이 떠돌면서 불안감을 키우는 형국이다.

한국일보가 우선 인수협상 대상자인 삼화제분 컨소시엄과 투자계약(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것은 지난 2월24일. 당시 계산대로라면 4월 초 2·3차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단 합의를 거쳐 5월 초 법정관리를 졸업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전체적인 일정이 2~3주씩 지연되고 있다. 관계인 집회 전에 법원에 제출해야 할 회생계획안 마련 작업이 덜 끝난 탓이다. 회생계획안에는 계약 내용과 함께 구 주주 지분 감자, 채무 변제 계획 등이 담기게 된다. 그런데 채권단이 법인과 개인을 포함해 1500명 규모로 크고, 채무 변제율 확정 등 검토할 사항이 많아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는 게 한국일보 측 설명이다. 고재학 한국일보 경영전략실장은 “상암동 사옥 부지 매입 처리, 인터넷 한국일보와의 송사 문제 등이 정리되지 않아서 검토 작업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며 “이번 주말이면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박원석 삼화제분 대표와 이종승 뉴시스 회장 간의 지분 다툼으로 인한 자금 조달 문제에 관해서는 “두 사람 간에 지분 비중 변동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지분 다툼 문제로 지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법원의 회생계획안 검토가 끝나면 2~3주 뒤 2·3차 관계인 집회를 열어 채권단 동의를 구해야 한다. 이후 기존 주식 소각, 신주 발행 등을 거쳐 새 경영진 선임 절차까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5월에는 법정관리를 졸업할 수 있게 된다. 애초 예상보다는 1~2개월 정도 늦어지는 셈이다.

MOU부터 본계약, 회생계획안 작업 등이 당초 일정보다 순연되자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법정관리에 발이 묶여 시대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안감도 크다. 이에 한국일보는 노조와 편집국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융합, 디지털 혁신 등에 관해 자체 보고서를 만드는 등 법정관리 졸업 이후를 대비하고 있다. 정상원 언론노조 한국일보 지부장은 “우리는 최단 기간을 목표했는데 실무적인 이유로 일정이 지연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면서도 “회생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돌파할 수 있도록 인수자와 회사 쪽을 압박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