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구조조정 그림자

상장 폐지 위기…조직개편안 현실화 되나

  • 페이스북
  • 트위치
스포츠서울이 상장 폐지 위기에 직면하면서 기자들 사이에서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일 스포츠서울에 대한 기업심사위원회 심의결과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공시했다. 지난 1월 전임 경영진이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면서 기업의 계속성 및 경영 투명성 등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난 2일 대표이사는 이번 사태에 대한 경영설명회를 갖고 사과의 뜻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포츠서울은 오는 11일까지 이의를 신청하고 상장 폐지 여부에 관한 재심을 받을 계획이다.

수년간 경영진 교체와 수익 악화 등을 겪어온 구성원들의 속내는 편치 않다. 스포츠서울 노조는 지난 3일 집행부 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 더욱이 경영진이 올해 초 편집국 인원 10여명을 혁신TF 등에 배치하는 조직개편안을 내놓은 상황이라 위기감은 더하다.

지난해 초에도 이와 동일한 방식의 조직개편이 있었다. 당시 국부장단은 편집국과 무관한 사업단에 배치돼 구조조정의 희생양이 됐고, 결국 기자 16명이 회사를 떠났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지난 2월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큰 아픔을 겪었던 스포츠서울에 또 한 번 엽기적인 조직 개편의 망령이 나돌고 있다”며 “우리는 이미 과거의 고통을 통해 현 경영진의 숨은 의도를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경영진이 주도하는 조직 개편의 결말은 인적 구조조정과 경비 절감으로 정리될 것이 뻔한 막장 드라마”라고 지적했다.

노조의 강력한 항의로 사측은 인사 발령을 잠정 중단했다. 그러나 경영 상황이 악화일로를 거듭하면 조직개편안은 언제든 실행될 수 있다는 게 내부의 추측이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4~5년 사이에 50여명이 퇴사를 했다”며 “조직이 슬림화를 넘어 뼈대만 남은 상황인데 (조직개편이 단행되면) 콘텐츠 생산이 힘든 구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는 “인력이 부족해 오히려 충원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선언한 적이 한 번도 없다. 구성원과 더 나은 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