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원구 국장 문건' 일파만파

"백용호 국세청장·방상훈 사장 만나 기사 무마"
조선 "사실무근…기사 이야기한 적 없다" 반박

  • 페이스북
  • 트위치
백용호 국세청장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 만나 이명박 대통령 관련 기사 무마를 시도했다는 문건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 측은 이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문건 파문은 한국일보의 보도로 시작됐다. 한국은 지난달 27일 13쪽 분량의 이른바 ‘안원구 문건’을 입수, “정부 고위 인사가 국내 유력 언론사 대표를 만나 현 정권 실세와 관련된 의혹 보도를 막는 등 모종의 거래를 했다고 안원구 국세청 국장이 폭로했다”며 “문제의 기사에는 국세청의 조직적인 안 국장 사퇴강요 의혹, 한상률 전 청장의 유임로비 의혹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시절 제기됐던 도곡동 땅 소유 의혹 등이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와 시사월간지를 발간하는 한 언론사 대표가 만났다”며 이름을 특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튿날 한겨레는 만난 사람들이 백용호 국세청장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라며 실명을 밝혔다. 안 국장의 주장을 토대로 대통령의 도곡동 땅 의혹을 기사화하려 했다는 시사월간지는 월간조선이었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 측은 방 사장과 백 청장이 만나기는 했으나 기사 무마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강력하게 부인했다.

조선 측은 “문건에 적시된 주장은 황당한 소설처럼 왜곡·날조된 것으로 개탄을 금할 수 없고 본사에 대한 명예 훼손적 보도에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조선의 한 관계자는 “백 청장 취임 뒤 처음으로 가진 인사 차원의 만남이었을 뿐 방 사장은 이전에 그와 일면식도 없었다”며 “월간조선 기사 복사본을 들고 간 적도 없으며 관련 이야기는 나오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관련사가 국세청에 대한 내용을 취재 중이니 사전 정보 차원에서 월간조선 측에 내용을 물었을 뿐이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기사를 막으려 했다면 취재 초기부터 막았을 것 아닌가”라고 되물으며 “안 국장의 일방적 주장만 있을 뿐 대통령이 도곡동 땅 실소유주라는 문건도 폐기되고 없다니 기사화를 못한 것 아닌가. 그 문건이 확인됐다면 신문에도 1면 톱기사 감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간조선 측도 청와대·국세청·국가정보원 등이 전방위 압박으로 기사를 막으려 했다는 주장을 부인했다. 국정원도 “일부 언론이 ‘월간조선의 도곡동 부동산 문제 관련 취재 및 보도를 국정원 등이 막았다’고 보도했으나 국정원은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안 국장이 주장하는 국세청 문건을 놓고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그는 도곡동 땅 관련 문건은 자신이 대구지방국세청장으로 있던 2007년 7월~2008년 3월 포스코건설 정기 세무조사 때 회사 측이 낸 자료 속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스코건설은 문제의 도곡동 땅을 1996년 사들였다. 지난 대통령선거 과정에서는 이명박 당시 후보가 도곡동 땅을 처남 명의로 은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한상률 게이트 진상조사단’을 꾸려 진상 규명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