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언론현업단체 "국민의힘, 거짓 정치 선동 중단하라"

공영방송법 과방위 통과 환영

한국기자협회 등 5개 언론 현업단체들이 국민의힘에 “밑도 끝도 없는 거짓 정치 선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방송법 개정안 논의 과정 내내 방송 및 미디어 관련 학회와 시청자위원회, 방송 직능단체들을 친 민주당, 친 민주노총, 친 언론노조 성향으로 규정해서다.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5개 언론 현업단체는 2일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이 밑도 끝도 없이 ‘민주노총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 법안’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주문만 무한 반복하고 있다”며 “법률 개정안에서 공영방송 이사를 추천하도록 하고 있는 이들 단체들이 친 민주당, 친 민주노총, 친 언론노조 성향이라는 건 모욕적인 억지 주장이다. 모두 사실과 다른 거짓 주장으로 국민들을 오도하려는 정치 선동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언론단체들은 “방송 및 미디어 관련 학회 중 어느 학회가 공영방송 이사를 추천하게 될지는 추후 결정되겠지만 유수의 학회들은 그동안 정권의 성향과 상관없이, 정부가 의뢰하는 각종 심사, 자문, 평가 과정에 학자들을 추천해왔다”며 “학회를 구성하는 학자, 연구자들은 지극히 당연하게도 다양한 정치적 견해를 갖고 있다. 국민의힘의 주장은 학회들의 전문성과 자율성, 독립성을 근거 없이 부인하는 모욕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시청자위원회와 관련해서도 “시청자위는 방송법에 따라 시청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각계의 시청자를 대표하는 단체들의 추천을 받아 위촉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추천 단체에는 학부모단체, 소비자보호단체, 여성단체, 청소년단체, 변호사단체, 언론 관련 시민‧학술단체, 사회소외계층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 문화단체, 과학기술단체, 인권단체, 노동단체, 경제단체가 포함돼 있다. 이들을 가리켜 어찌 특정 정파, 특정 노동단체 성향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방송 직능단체와 관련해서도 “언론노조와 연대 활동을 해온 것을 궤변의 근거로 삼고 있는데, 언론노조와의 연대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확보를 위한 대의에 공감하기 때문이고, 그간의 연대 활동이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위태롭게 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때문이라는 건 자명한 사실”이라며 “방송 직능단체들의 전문성과 자율성, 독립성을 무시하는 모욕적 언사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단체는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이야말로 “공영방송의 현실과 과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연구와 방송 현업을 통해 공영방송의 독립성 구현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주체”라며 “정치적 편향성 운운은 기우에 그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제12차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방송법 개정안 처리에 항의한 후 퇴장해 자리가 비어 있다. (뉴시스)

한편 언론단체들은 방송법 등 4개 법률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은 데 대해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언론단체들은 “그동안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은 것은 공영방송을 오직 장악의 대상으로만 바라보고, 법적 근거도 없이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을 좌우해 온 정치권 때문”이라며 “우리 언론 현업단체들은 국회 상임위 통과를 환영하며 앞으로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 논의 과정을 통해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률이 신속히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국민의힘은 뜬금없이 ‘민주노총, 언론노조, 영구 장악’이라는 말만 되풀이하지 말고,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해 지금 입법부가 해야 하는,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입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