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구성원들 "내부 성찰 필요…공정방송위원회 설치하자"

양대노조·사원행동 '폐지 조례안' 맞서 내부 논의 기구 요구…국힘 "정기회 처리" 강행 방침

  • 페이스북
  • 트위치

TBS 구성원들이 예산 삭감과 재단 폐지 조례안 상정 등 위기 상황에 맞서 공영성을 강화하기 위한 내부 기구 설치를 경영진에 촉구하고 나섰다.


TBS 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지난 29일 TBS를 둘러싼 공영성·편파성 시비와 관련해 “내부의 성찰과 고민을 통해 TBS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사태 해결을 위해 노·사가 함께 ‘공영성 강화 공정방송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사측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시사보도 기능 전면 개편 △서울지역 특화콘텐츠 기획·제작 △콘텐츠 및 사업의 시민참여 강화 △재정 독립성 강화 △지역 공영방송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의 5대 과제도 제안했다.

이종환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6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별관에서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 조례 폐지안 공청회 등 의사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하루 전인 지난 28일엔 ‘서울 공영방송 TBS를 위한 사원행동’이 출범식을 갖고 역시 ‘지역 공영성을 강화하기 위한 내부 기구 설치’를 요구했다. 사원행동은 소속 노조와 직급, 직무를 넘어서 TBS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만들어진 임의 조직으로, 9월 말 현재까지 100여명의 구성원들이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두 개의 노조와 사원행동 등 구심점이 되는 조직은 다르지만, TBS에 대한 서울시의 예산 지원 근거를 없애는 이른바 ‘TBS 폐지 조례안’의 연내 처리를 저지하겠다는 목표는 같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20일 해당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TBS 폐지 조례안을 상정한 데 이어 26일엔 공청회를 열어 찬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은 오는 11월1일 개원하는 정기회에서 해당 안건을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29일 YTN 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 생활’에 출연해 “앞으로 필요하다면 시민토론회를 실시해서 최종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정기회 때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조례안이 통과되면 TBS는 내년 7월1일부로 더는 서울시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서울시가 지난 8월29일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TBS 예산안의 일부.

서울시는 이미 지난 8월29일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2023년)도 TBS 예산안에서 시 출연금을 올해(320억원)보다 88억원 줄인 232억원을 편성한 바 있다. 서울시 출연금은 올해 이미 55억원이 삭감돼 TBS는 지난 8월부터 상당수 프로그램을 폐지하거나 진행자를 내부 아나운서 등으로 교체하는 등 긴축재정을 시행 중이다. 서울시는 내년도 예산안에서 TBS 자체수입을 TBS가 제출한 70억원보다 3배 이상 많은 232억원으로 책정했는데, 상업광고 금지 등으로 TBS의 자체수입 증대가 당장 어려운 상황에서 서울시 예산안이 그대로 통과될 경우 폐지 조례안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TBS 방송과 경영 등 정상적인 운영은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