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MBC 검찰 고발… MBC "권력 비판 말라는 보도지침"

사장·보도국장 등 4명 명예훼손 혐의
MBC "무더기 고발, 유례 찾기 어렵다"

  • 페이스북
  • 트위치

국민의힘이 29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보도한 MBC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방문해 MBC 사장과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 취재기자 등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형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발음이 정확히 들리지 않는 윤 대통령의 발언 관련 영상에 의도성이 담긴 자막을 달아 윤 대통령의 명예와 국격을 훼손했다는 이유에서다.

박대출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 위원장과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MBC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TF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MBC는 이번 ‘자막조작’ 사건에 대해 어떤 반성도 없이 오히려 적반하장 격으로 진실을 호도하는 일을 자행하고 있다”며 “통신기록이나 여러 가지 검찰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언론을 탄압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국민에게 진실을 보도해야 할 공영방송사가 진실을 보도하지 않고 조작된 방송을 진실로 호도하는 데 대해서 진실을 밝혀주기를 호소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MBC는 국민의힘의 검찰 고발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MBC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집권여당이 본사 사장,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과 취재기자 등 네 명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시한다”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진실 규명을 위해 사회적으로 합의된 절차가 있음에도 권력은 이 모든 걸 건너뛰고 검찰로 직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든 언론이 똑같이 보도한 내용을 두고 한 언론사만을 꼭 집어 고발한 것, 공영방송 보도 책임자들과 사장을 무더기로 고발한 것 모두 유례를 찾기 어렵다”며 “보도에 관여했을 것이란 막연한 추정만으로 공영방송 사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의뢰하는 것은 앞으로 어떠한 언론도 권력기관을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MBC는 권력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에 재갈을 물리려는 어떠한 압박에도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MBC 기자들에 대한 인신공격 극에 달해…"진실 보도한 기자들 지킬 것"

MBC는 국민의힘에서 ‘자막조작’을 수차례 언급하는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MBC는 “당시 뉴욕의 프레스센터에서 다수의 방송기자들이 송출된 취재 영상을 재생해 대통령의 발언이 어떻게 들리는지에 대해 각자 판단을 내렸고, 어떻게 들리느냐에 대한 자연스러운 토론도 현장에서 이뤄졌다”며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소음을 최대한 제거한 후 느리게 듣거나 반복해 (들은 결과) 당시 ‘이 XX’, ‘국회에서’, ‘바이든’, ‘X팔리면’이라는 단어가 들렸고 해당 사항에 대한 기자단 내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는 비슷한 시각의 타 매체 기사들만 봐도 MBC만 특정하게 조작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엇을 어떻게 조작했는지 명확한 근거나 설명 없이 MBC가 자막을 조작했다는 입장만 반복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MBC는 기자들에 대한 인신공격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MBC는 “(집권여당의) 행태에 고무된 것인지 온라인상에서는 본사 기자들에 대한 비열한 인신공격과 신상 털기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근간인 개인의 인격권과 표현의 자유가 함께 위협당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 MBC는 진실을 보도한 기자들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격 훼손은 대통령이 했다”며 “막말 파문으로 궁지에 몰린 정부와 여당이 지금 해야 할 것은 MBC에 책임을 전가하고 제작진을 형사 고발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진솔하게 사과부터 하는 일”이라고 촉구했다.

MBC본부는 “윤 대통령이 앞장서 MBC를 표적 삼자 대통령실은 물론 집권 여당, 관변 단체까지 일사불란하게 MBC를 상대로 집단 겁박에 나서고 있다”며 “일련의 상황은 MBC를 희생양 삼아 위기를 모면하려는 꼼수를 넘어 민주주의의 퇴행임을 밝힌다. MBC본부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정부와 여당의 몰염치한 행태와 적반하장 격 공세에 맞서 강력히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