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 간격, 대주주 건설협회장 인터뷰 세 번 실린 건설경제

노조 "대주주 편집권 간섭, 도를 넘어"… 회장 취임 후 회장 기사로 도배
대표이사 "제호·판형 변경, 올 10월 종합경제지로"… 기자들 "헛웃음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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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전문 일간지 건설경제신문 노동조합이 대주주의 편집권 침해, 사측의 일방적인 종합경제지 전환 추진 등을 비판하고 나섰다. 대주주인 대한건설협회 회장으로 김상수 한림건설 회장이 취임한 후 편집권 간섭이 도를 넘었고, 3개월만에 제호·판형을 바꿔 종합경제지로 발돋움한다는 사측의 혁신안 역시 구성원들의 공감대 없이 급하게 강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건설경제신문사 노동조합은 13일 낸 성명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신문 1면과 주요 지면이 대주주 사진, 인터뷰, 특별기고로 도배되고 있다”며 “취임 100여일 동안 인터뷰 3회, 기고 4회, 1면 5회 등 노골적인 대주주 편애”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주주 뉴스에 관한 한 건설경제의 편집권은 길을 잃었다 (중략) 대주주의 편집권 간섭 및 신문제작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건설경제신문은 대한건설협회 산하 조직으로 운영되다 지난 2016년 10월 별도 법인화됐으며 대한건설협회(54.34%, 2019년 말 기준)와 건설공제조합(45.21%)을 대주주로 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장으로 김상수 한림건설회장이 지난 3월 취임한 후 건설경제신문에 실린 전면 인터뷰 지면. 3월2일(28면), 3일(8면), 6일(24면), 20일(2면), 25일(24면), 4월1일(27면), 9일(24면), 10일(24면), 27일(3면), 28일(24면), 29일(24면), 5월6일(3면), 8일(3면), 11일(24면), 15일(24면), 18일(3면), 6월8일(1·6면), 10일(24면), 12일(1·3면), 15일(24면), 16일(3면), 17일(24면), 19일(1면), 25일(24면), 26일(1·3면), 7월6일(1·24면), 8일(27면), 9일(24면), 13일(1면) 등 취임 후 100여일간 32건의 기고, 인터뷰, 동정 보도가 지면에 올랐다. 대한건설협회는 건설경제신문의 대주주다.

▲대한건설협회장으로 김상수 한림건설회장이 지난 3월 취임한 후 건설경제신문에 실린 전면 인터뷰 지면. 3월2일(28면), 3일(8면), 6일(24면), 20일(2면), 25일(24면), 4월1일(27면), 9일(24면), 10일(24면), 27일(3면), 28일(24면), 29일(24면), 5월6일(3면), 8일(3면), 11일(24면), 15일(24면), 18일(3면), 6월8일(1·6면), 10일(24면), 12일(1·3면), 15일(24면), 16일(3면), 17일(24면), 19일(1면), 25일(24면), 26일(1·3면), 7월6일(1·24면), 8일(27면), 9일(24면), 13일(1면) 등 취임 후 100여일간 32건의 기고, 인터뷰, 동정 보도가 지면에 올랐다. 대한건설협회는 건설경제신문의 대주주다.


실제 지난 3월2일 김상수 회장이 건설협회 신임 회장으로 취임한 후 건설경제신문엔 4~5일에 한 번 꼴로 김 회장 관련 기사가 실렸다. 취임일부터 134일(7월13일 기준)간 전면 인터뷰와 동정, 특별기고 등을 통해 총 32건의 보도가 나간 것으로 확인된다. 노조는 “대주주의 편집권 간섭은 도를 넘었다. 기사 방향과 지면, 사진 등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지시한다”며 “건설경제는 대체 누구를 위한 신문인가”라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달 임명된 새 대표이사의 ‘종합경제지 전환, 제호·판형 변경’ 작업의 방향성과 일방적인 추진 과정에 대해서도 우려를 내놨다. 이들은 2024년 창간 60주년을 맞아 오는 10월 종합경제지로 거듭난다는 사측의 비전을 언급하며 “3년을 차근차근 준비해도 모자랄 일을 3개월만에 제호·판형 바꾸고 종합경제지로 도약하겠다니 헛웃음만 나온다”며 “혁신을 빙자한 날치기” “건전한 비판과 열린 토론이 설 자리는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하늘’에서 뚝 떨어진 신문사 혁신 방안은 타당성 검토는 물론이고 구성원의 공감대를 잃은 채 ‘개혁’이란 명패를 달고 강행되고 있다”며 “특화된 전문영역을 약화시키고, 40번째 종합경제지라는 레드오션에 뛰어들어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비슷한 신문을 찍어내는 것이 과연 혁신인가”라고 했다.


김태형 건설경제신문 노조위원장은 “회사가 비용절감과 10월 개편 준비를 위해 연차 100% 달성과 7~8월 집중적 소진을 지시, 감면 기간이 연장되고 연합뉴스 기사가 늘어 콘텐츠 질 저하마저 걱정되는 상황”이라며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개편 논의는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했다.


‘대주주의 편집권 간섭 중단’, ‘종합일간지 전환, 제호·판형 변경 전면 재검토’ ‘직원과 전문가가 참여한 별도조직의 혁신안 마련’ 등 노조의 요구에 사측은 기존 방침을 고수할 것이라 밝혔다. 14일 김형철 건설경제신문 대표이사는 편집권 침해와 관련해 “코로나19로 국가경제가 비상이고 특히 건설업종은 국내외 건설 모두 엄중한 위기”라며 “이런 상황에서 건설업계를 대표하는 협회와 단체장의 견해를 몇 번 실었다 해서 편집권을 간섭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건설경기가 회복되면 이런 사례는 별로 없을 것”이라 답했다. 이어 “종합경제지로 재창간 수준의 탈바꿈을 하는 과정에서 신문편집의 ABC를 지키며 상식적으로 신문제작을 한다면 우려는 자연스레 해소될 걸로 본다”고 덧붙였다.


재검토 요구에 대해선 “종합경제지 전환 재검토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표는 “제호가 주는 건설전문지 색깔로 대외 위상제고 및 영업확대에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기에 기존 장점은 살리면서 정치경제 및 산업·금융·증권 흐름을 제대로 짚을 수 있는 신개념의 스마트한 경제신문을 하나 더 만들려는 것”이라며 “건설경제 입장에선 퀀텀 점프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안팎에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고 몇 차례 편집국 데스크들의 제안도 받았다. 내주쯤 기자 대표들의 의견도 들으며 소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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