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한 연합 편집총국장 중간평가 신임안 가결

찬성 67.25%, 반대 32.75% …높은 불신임 원인 해소 과제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이성한 연합뉴스 편집총국장이 중간평가에서 구성원들에게 신임을 받았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 8~10일 기자직 사원 485명 대상으로 편집총국장에 대한 중간평가를 진행한 결과 287명(59.18%)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률 67.25%(193명)로 신임안이 가결됐다고 10일 밝혔다. 반대 의견은 94표(32.75%)였다.

연합뉴스 편집총국장 중간평가는 노사 단체협약에 명시된 조항으로, 총국장 임기 1년6개월의 중간인 취임 8개월 차에 치른다. 신임안 통과 조건은 재적 인원 과반의 투표 참여와 과반 찬성이다.

노조는 투표자 3명 중 1명이 불신임을 택한 데 대해 “경영진은 이번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결과 발표 당일 성명을 내어 “과거 총국장 임면동의 및 중간평가 투표에 견줘 이번 불신임률은 이례적으로 높은 수치”라며 “8개월 만에 기자직 사원의 신뢰를 상당히 많이 잃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전임 총국장 중간평가에선 투표율 68.86%, 찬성률은 79.62%였다. 이번 평가에 비해 각 10%포인트 높은 수치다.

최근 내부에서 불거진 여러 논란이 높은 불신임률의 원인으로 꼽힌다. 노조는 성명에서 “2012년 103일에 걸친 파업의 빌미를 제공했던 인사를 조합의 반대를 무릅쓰고 테헤란 특파원으로 내정한 것이나 기사 도용 의혹을 받는 동남아총국장에게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한 것 등이 불만을 가중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구시대적 1일 1단독 강요로 전락한 ‘콘텐츠&포털 강화 방안’ 하달 또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6~7일 노조가 진행한 대의원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같은 의견이 나왔다. 노조에 따르면 질문 응답자의 85.1%가 현 경영진 들어 연합뉴스의 매체 영향력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국장단‧에디터진이 내놓은 콘텐츠&포털 강화 방안에 대해선 ‘역효과만 날 것’이란 응답이 55.3%였다. 유튜브 방송에서 타사 칼럼 내용을 출처 없이 인용한 동남아총국장과 관련해선 현재 조치한 조기 귀국에 그칠 것이 아니라 공식 징계가 있어야 한다는 응답이 72.3%에 달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테헤란 특파원 내정 철회, 기사 도용 의혹에 엄정 조처, 콘텐츠 질 개선과 포털 점유율 회복을 위한 실질적 대응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 총국장에게는 결코 작지 않은 비판의 목소리를 겸허히 수용하고 앞으로 편집권 독립 및 공정보도 수호에 앞장선다는 기본 책무를 엄정히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며 “이번 투표에 나타난 분노 섞인 외침을 흘려듣는다면 남은 임기는 연합뉴스 편집국의 암흑기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