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기자가 휴대폰 초기화, 노트북 포맷"… 검찰과 유착 증거 못 찾아

진상조사 보고서 홈페이지 공개
"상급자 지시 없이 자발적 취재"

  • 페이스북
  • 트위치

채널A가 25일 자사 홈페이지에 53페이지 분량의 진상조사 보고서를 올렸다. (채널A 홈페이지 캡처)

▲채널A가 25일 자사 홈페이지에 53페이지 분량의 진상조사 보고서를 올렸다. (채널A 홈페이지 캡처)

검찰과의 유착 의혹 및 강압 취재 파문으로 곤혹을 겪었던 채널A가 25일 진상조사 보고서를 내고 취재윤리 위반을 인정했다. 다만 검찰과의 유착 의혹에 대해선 관련 근거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으며, 검사장으로 지목됐던 녹취파일 당사자 역시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고 결론 내렸다.


채널A는 이날 자사 홈페이지에 53페이지 분량의 ‘신라젠 사건 정관계 로비 의혹 취재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 보고서’를 올렸다. 채널A는 보고서에서 이 모 기자가 자발적으로 관련 취재를 시작했고, 이후 취재 과정에서 검찰 관계자와 사전에 논의했다고 볼 만한 근거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녹음파일의 경우에도 휴대폰 초기화, 노트북PC 포맷 등으로 파일이 남아 있지 않아 당사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다만 채널A는 이 모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 사실은 인정했다. 채널A는 이 모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수사’ ‘가족 수사’ 등을 언급했고,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강조하며 취재원의 음성을 녹음해 이철 측에 들려주는 등 부적절한 취재를 했다고 밝혔다. 또 이 과정에서 녹음파일 또는 녹취록을 조작해 취재에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녹음파일 당사자를 감추기 위해 후배 기자를 시켜 녹음파일을 재녹음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고 지적했다.


윗선의 개입 여부에 대해선 조사 결과 상급자가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채널A는 배 모 법조팀장과 홍 모 사회부장, 김정훈 보도본부장 등 데스크와 경영진을 조사한 결과 이 기자에게 신라젠 취재 착수를 지시한 사실이 없었고, 이 모 기자의 부적절한 취재 행위를 이철 측과의 3차 만남 때까지 인지한 상급자가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배 팀장의 경우 취재 과정에 대한 1차적 게이트키핑에 실패했고, 홍 부장 등 상급자도 취재 과정을 제대로 점검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채널A는 유사한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재발 방지 대책과 개선 방안도 마련해 보고서에 제시했다. 재발 방지 대책으론 △취재윤리에디터 도입 △검찰 출입 제도 개선 TF △익명 취재원 검증 원칙 마련 △채널A 취재 윤리 규칙 신설 및 직무교육 강화 등이 제시됐고 관련자 징계도 예고했다. ‘채널A 성찰 및 혁신위원회’ 구성 및 ‘공정성·취재윤리 검증 자문회의’ 운영 등 개선 방안도 소개됐다. 채널A는 보고서에서 “빠른 시일 안에 위원회와 자문회의를 구성할 것”이라며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채널A 보도본부 기자 전원을 대상으로 의견을 청취한다”고 밝혔다.


앞서 채널A는 MBC가 ‘뉴스데스크’에서 채널A 기자의 취재윤리 문제와 검찰과의 유착 의혹을 보도하자 지난 4월1일 김차수 채널A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관련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김재호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 사내 관계자 10여명이었으며 이들에게 제출받은 휴대전화와 노트북PC 및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사원증 태그기록과 취재용 법인카드 내역을 확인해 동선 등을 파악했다. 또 조사 결과의 검증을 위해 강일원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위원장으로 한 ‘취재 진실성·투명성 위원회’를 구성, 세 차례 검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