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녹취록에 등장한 검사장 특정하기 곤란"

김재호 사장, 방통위서 의견진술
"취재윤리 위반 사실… 송구하다"

재승인을 앞두고 검찰과의 유착 의혹과 강압 취재 파문에 휩싸인 채널A가 취재윤리 위반 사실을 인정하고 송구하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문제의 행동은 해당 기자의 단독 행동이며, 법조팀장과 사회부장을 포함한 보도본부 간부들은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채널A 재승인과 관련한 의견청취를 진행했다. 이날 의견진술자로는 김재호 채널A 대표이사 사장과 김차수 대표이사 전무가 참석했다. 김차수 대표는 이번 사안과 관련한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채널A 재승인 관련 방통위에서 의견청취가 진행된 9일 오후, 방통위 청사 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김재호 채널A 대표이사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을 MBC 취재진이 따라붙고 있는 모습.

▲채널A 재승인 관련 방통위에서 의견청취가 진행된 9일 오후, 방통위 청사 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김재호 채널A 대표이사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을 MBC 취재진이 따라붙고 있는 모습.


김재호 사장은 “취재 과정에서 부적절한 행동으로 취재윤리를 위반했다. 인터뷰 욕심으로 검찰 수사 확대, 기사 제보 등을 하면 유리하게 해주겠다고 했다”면서 “스스로 윤리강령을 거스르는 행동이며, 보도본부 간부들은 사전에 확인하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확한 진상에 대해선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조사할 것이 많아 종료 시점도 말하기 어려우며, 승인 기간이 만료되는 이달 21일 전까지 조사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날 의견청취 주요 내용을 브리핑한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해당 기자가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여서 조사를 더 해야 한다는 게 채널A 측 설명”이라고 전했다.

현재까지 조사한 내용에 의하면 취재 과정에서 해당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편지를 보낸 적이 있으며, 이 전 대표의 대리인이라는 취재원을 만나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가능성을 언급하고 제보하면 검찰 수사의 선처를 받을 수 있다는 논리로 취재원을 설득한 것은 사실이라고 채널A는 밝혔다. 취재원이 협박으로 느낄만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도본부 간부가 지시하거나 용인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며 보도본부 간부들은 부적절한 취재 과정을 사전에 확인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채널A는 해당 기자의 휴대전화를 입수해 자체 조사 중이며, 노트북은 외부에 의뢰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른바 ‘검사장 녹취록’ 여부에 대해선 아직 결론 내리지 못했다. 해당 기자가 처음엔 검사장이라고 진술했다가 검찰관계자, 변호사 등으로 말을 바꾸고 있어 현재로선 녹취록의 상대방을 특정하기가 곤란하다는 설명이다. 기자가 제출한 녹취록 역시 MBC가 보도한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어 조사 중이라고 채널A는 밝혔다.

채널A의 조사 결과 등을 보고받은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진상조사위가 구성된 지 10일이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조사된 내용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진상조사의 객관성·신뢰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가 등을 조사위에 포함할 것을 제안하며, 신속하고 투명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채널A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통위는 이날 의견청취한 내용 등을 토대로 추가 검토를 거쳐 채널A의 재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조사 진행 상황으로 봐선, 재승인 결과가 나온 뒤에야 조사 결과가 공개될 가능성이 크다.

양한열 국장은 “21일 전까지는 어떻게든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널A는 지난달 진행된 재승인 심사에서 총점 기준을 충족했으며, 과락도 없는 상태다. 방통위의 재승인 기본계획에 의하면 채널A에 대해 4년의 승인 기간을 부여해야 한다. 이번 취재윤리 위반 건을 이유로 재승인 거부나 조건부 재승인도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양 국장은 “검토가 필요하다”며 “(재승인 관련) 세부 일정 등을 다각도로 논의,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