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 유착 의혹' '취재원 협박 파문' 채널A 재승인 영향줄까

MBC 보도 후 방통위 분위기 반전... 일각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냐"

  • 페이스북
  • 트위치

MBC가 보도한 채널A와 검찰의 유착 의혹과 ‘취재원 협박’ 파문이 당면한 채널A 재승인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 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재승인 결정은 보류했다. 심사에서 653.39점을 받아 총점 기준을 충족하고도 중점 심사사항에서 과락한 TV조선과 달리 채널A는 662.95점이라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었음에도 재승인 확정을 받지 못했다.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 편성·보도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계획을 확인하고, 재승인 시 부가할 사업자별 조건 및 권고 사항, 종편PP의 특성을 고려한 공통 조건 및 권고사항 등에 대한 논의와 확정과정을 거쳐 추후 재승인을 결정할 예정”이라는 게 당시 방통위의 설명이었다. 다시 말해 재승인 여부 그 자체가 아니라, 재승인을 하며 부가할 공적책임 강화 등의 조건과 권고 사항 등에 대한 최종 점검만 남았다는 의미로 풀이됐다. 방통위가 지난해 5월 의결한 ‘방송사업자 재허가·재승인 사전 기본계획’에 따르면 중점 심사사항에서 과락한 TV조선은 조건부 재승인 또는 재승인 거부가 가능하지만, 총점 기준을 만족하고 과락도 없는 채널A에 대해선 총 4년의 승인 유효기간을 부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달 31일 MBC 보도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방통위는 MBC가 제기한 채널A와 검찰의 유착 의혹이나 협박성 취재 문제를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오는 9일 채널A 경영진을 불러 자체 조사한 결과를 확인하고 이를 재승인 결정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채널A 재승인은 오는 21일로 만료된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채널A-검찰 유착 의혹에 대해 철저하고 투명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며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채널A를 재승인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전국언론노조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으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고 채널A 윗선의 지시나 공조 정황이 있다면, 채널A의 재승인 허가는 취소되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이날 낸 성명에서도 “검찰과 채널A의 셀프 조사로 끝내선 절대로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언련은 7일 유착 의혹이 불거진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을 협박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채널A와 TV조선 재승인을 취소하라’는 청원은 하루 만에 4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