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노조위원장, 해마다 구인난일세

후보자 없어서 연임하기도

  • 페이스북
  • 트위치

언론사 노동조합들이 노조위원장 구인난에 시달리며 노조 활동 위축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온다. 후보자가 없어 기존 위원장이 연임에 나서고 수차례 공고 끝에 간신히 차기 후보를 찾는 등 모습이 최근 또 다시 드러나서다.


전국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일 사흘 간의 차기 노조 집행부 입후보 등록기간을 거쳐 장형우 현 서울신문지부장의 단독 출마를 확정했다. 부위원장 후보로 편집·윤전·시설·독자국 등에서 각 1인씩 총 4인, 감사 후보 1인 등 선거 요건에 간신히 맞춘 입후보 결과다. 10~12일 찬반투표를 통과하면 현 위원장은 다시 2년 임기를 시작하고, 상근인 사무국장(겸 부위원장)은 강신 기자가 맡게 된다. 서울신문 한 기자는 “현 위원장은 연임 생각이 없었는데 후보자가 없었다”며 “스스로 노조를 하겠다고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결국 노조 집행위원이나 대의원이라도 했던, 한번 발 담근 사람들이 계속 맡게 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에서는 최근 현 노조위원장보다 네 기수 높은 차기 위원장 후보가 결정돼 오는 16~17일 투표를 앞뒀다. 지난 11월 이후 두 차례 공고에서 후보자가 없었고 ‘기수 할당’에 따른 ‘차기’가 고민되다 노조 민실위원장 등을 역임한 최진주 기자가 맡게 됐다. 김성환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장은 “대부분 언론사에서 기수 할당으로 노조를 맡고 있는데 회사에 안 좋은 시그널이 될 거라 봤고 그걸 막고 싶었다”며 “저도 (아래로) 기수를 좀 뛰어 맡았는데 더 아래로 내려가는 건 아니라 봤다. 부탁에 (선배가) 흔쾌히 수락해 진행된 것”이라고 했다.


양사는 언론계에서 노조나 직능단체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꼽힌다. 그런데도 서울은 2015년 이후 노조위원장 경선이 없었고, 한국은 앞서 현 노조위원장 선거 입후보 때도 세 차례 공고에서 후보가 나오지 않은 바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 역시 최근 세 차례 공고 끝에 간신히 위원장에 유재우 PD, 부위원장에 강성원 기자가 입후보했다. 집행부 연임, 기수별 할당, 기수를 거꾸로 오르는 위원장 출마 등 모두 노조 위축을 드러내는 사례들이다.


신문사 한 노조위원장은 “구성원과 사측 사이 갈등 최전선에서 조율하는 일은 쉽지 않다. 내 경력 버려가며 어려운 일 안 한다는 데 공감은 된다”면서도 “갈수록 노조 필요성이나 애정, 소속감이 약해져 노조기피가 점점 심해질 텐데 우려스럽다. 안 좋을 때 필요한 게 노조인데 경험이 일부에 집중된다는 건 단절 소지도 커진다는 의미다. 기사로 바른 소리만 할 게 아니라 행동에 더 많이 나서야 한다”고 했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