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실검서 초성퀴즈 걸러내는 AI '리요' 선보여

  • 페이스북
  • 트위치


네이버가 개인의 관심에 따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 '리요(RIYO:Rank-It-YOurself)'를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의 연관성을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에 맞춰 실검 차트 노출을 결정한다.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을 제공한다.

최근 네이버 실검은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이 잦아 상업성 논란을 빚어왔다. 네이버는 "리요를 통해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 영역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검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