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관련 보도한 기자들, 성폭력·신상털기·혐오 시달려

기자들 개별로 민형사상 조치 검토
압수수색 현장 있었단 이유로
성폭력적 댓글 공격 받기도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달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할 당시 현장에 있었던 유일한 여성검사가 무차별적인 ‘신상털이’와 인신공격에 노출되며 곤욕을 치렀다. 당시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해당 검사의 사진과 신상정보만이 아니라, 욕설과 외모를 비하하는 여성 혐오 발언 등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이른바 ‘조국사태’를 거치며 곤욕을 치른 것은 이 검사만이 아니다. 조국 장관 가족 수사 상황을 보도하는 기자들도 집중 표적이 되고 있다. 포털 뉴스 댓글란에는 비난 등 악성 댓글이 줄을 잇고, 법조팀 기자들의 이름과 사진, 심지어 휴대전화 번호까지 ‘기레기명단’이란 이름으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공유되곤 한다. 특히 조 장관 압수수색 당시 음식 배달원에게 질문하던 기자들 중 일부는 ‘신상털이’의 대상이 되거나 조롱과 멸시를 한 몸에 받기도 했다.


한 경제지 법조 담당 기자는 “기사를 쓰면서 이메일이나 댓글 등을 통해 욕설이 포함된 비난을 많이 들었다”면서 “한 사람은 형사 조치를 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매체 특성상 얼굴이 공개되는 방송 기자들의 상황은 더 안 좋다. 지난 10일엔 KBS 법조팀장이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제기한 ‘검언유착’ 의혹을 반박하는 글을 사내게시판에 올린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사진과 주요 경력 등이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 공유되고 비난 댓글이 줄을 잇기도 했다.


특히 여성 기자들은 성폭력, 여성 혐오 발언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고 있어 문제가 더 심각하다. 방송사 A 기자가 쓴 기사의 포털 사이트 댓글 게시판에는 도를 넘는 혐오 표현이 넘치고, 다른 언론사 B 기자는 압수수색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이유로 성폭력적인 댓글 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이 때문에 실제로 민형사상 조치를 검토 중인 기자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자협회 소속 한 언론사 지회장은 “내부 논의 결과, 회사 차원에서 대응하면 기자 개인이 또다시 공격받을 가능성이 있어, 명확한 성폭력과 모욕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민형사상 차원의 조처를 하고 회사에서는 법리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면서 “일종의 댓글로 인한 성범죄에 해당하기 때문에 피해자 신원 보호를 최우선으로 도움을 제공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