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호반건설 승계 문제 집중보도… 서울신문 주주 갈등 2라운드

편집권 영역까지 대응기조 확대
기자들 "건설사의 언론사 장악이 타당한 건지 검토해보는 차원"

  • 페이스북
  • 트위치

서울신문이 최근 자사 주식을 매입해 3대 주주가 된 호반건설의 승계 문제를 집중 보도하고 나섰다. 호반의 행보를 “언론 사유화로 규정짓고 호반건설의 도덕성과 기업 행태를 조목조목 분석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서울은 지난 15일·16일자 지면에서 <호반건설, 8조 그룹지배권 ‘꼼수 승계’>, <호반건설, 문어발식 M&A ‘富의 편법 대물림’> 등 총 4개 기사로 ‘꼼수 승계’ 의혹을 제기했다. 김 회장이 10여년 간 그룹 계열사 일감을 연간 최대 99%까지 몰아주는 방식으로 아들 소유 회사를 키운 뒤 합병을 통해 아들에게 그룹 지배권을 승계했다는 요지다. 또 최근 사업확장 역시 ‘터널링’ 수법을 통한 승계 방안으로 거론됐다. 인수합병으로 구매한 회사를 세 자녀가 지배하는 계열사에 붙여 상속·증여세를 회피한 채 부를 대물림 하려한다는 의혹이다.


이에 호반건설 측은 ‘(많은 내부거래는) 건설사업 과정의 리스크 방지 차원’이며 ‘유사업종 합병을 통한 시너지가 고려된 것’이라 해명했다. 또 ‘건설업을 탈피한 업종전환 시도’이며 ‘법인현금을 다른 자산인 주식으로 바꿔 상속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은 지난 15일 3면 기사에서 보도 취지에 대해 “호반건설이 과연 언론사 대주주로서 적합한지 문제제기를 하기 위해서”라고 밝힌 바 있다. “최소한 중앙 종합일간지만큼은 자본을 앞세운 대기업의 사유물로 전락하지 않도록 금융회사 대주주 승인 때처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연속 보도로 서울 내부의 대응 기조는 편집권 영역까지 확대됐다. 서울은 지난달 말 특별취재팀을 꾸려 보도를 준비해왔다. 팀 구성과 인원, 향후 보도계획 등은 공개치 않기로 했다. 다만 이주에만 총 3~4개의 기사를 예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호반처럼 기획기사 형태는 아니지만 포스코에 대한 사건사고 보도도 늘었다.


앞서 지난달 25일 호반건설이 포스코가 보유한 서울신문 지분 19.4%를 전량 매입, 3대 주주가 되자 내부에선 우려가 나왔다. ‘국민주’로 여겨진 지분을 포스코는 협의 없이 매각했고, 건설자본이 결국 1대 주주가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서울 구성원이 2대 주주인 우리사주조합의 1대 주주 지위복원 등에 나선 게 현재다.


서울 A 기자는 “일종의 ‘지면 사유화’로 볼 수 있을 거라 보고 내부에서도 고민이 있었다. 하지만 포스코 지분매각의 적정성과 호반의 자격을 다루는 게 더 가치가 큰 문제라 생각한다”면서 “드러난 내용만으로도 상당히 부적절함이 보이지 않나. 언론사가 회사 이익과 직결된 심사를 앞두고 무리한 보도를 하는 경우와는 다르다”라고 말했다.


B 기자는 “(일반 기업이 아니라) 우리 대주주를 비판하는 거다. 돈(광고) 달라고 하는 보도도 아니다. 건설사가 지역언론을 장악하듯 중앙언론까지 가져가는 게 타당한 건지, 사회적으로 문제 없는지 검토해보자는 차원”이라고 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