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정부구독료 폐지' 청원 20만 돌파

연합 노조 "경영진 자성하라"
대통령 관련 방송 사고 등... 연합TV, 책임자 보직 해임
청와대서 청원 답변할 지 관심

  • 페이스북
  • 트위치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에 제공되는 연 300억원 규모 정부구독료를 폐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사진>이 2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연합뉴스 노동조합이 경영진의 자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놨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지부장 홍제성, 이하 노조)는 16일 성명에서 “연합뉴스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며 이에 대해 참담함을 감출 길 없다”면서 “국가기간통신사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고 효율적인 개선작업으로 시민들의 질책에 대답해야 한다는 것이 노조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조는 “경영진은 이번 사태를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특히 숙련 인력이 성장할 수 없는 비정규직 채용구조 방치를 사태 근원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문제는 현 경영진에서 시작된 문제는 아니지만 헐값으로 노동력을 착취하고 또다시 새 인력을 채용하는 구조에선 품질 좋은 뉴스를 제작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 성명은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록된 ‘연합뉴스 연 300억원 정부구독료 폐지 청원’에 따른 여파다. 해당청원 참여인원은 16일 오후 7시 현재 21만명을 넘어섰다. 연합뉴스가 1대 주주로 있는 관계사 연합뉴스TV에서 잇따라 CG방송사고가 터진 결과다. 연합뉴스TV는 보도본부장·보도국장·뉴스총괄부장 등 보도책임자 3인을 보직해임하고 관계자 징계절차에 착수했지만 여론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청와대는 20만명을 넘어선 사안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내게 된다.


앞서 연합뉴스TV는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 방미 소식을 전하며 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날 ‘뉴스워치’ <문 대통령 방미...트럼프·행정부 동시 설득 나선다> 리포트 앵커 멘트 뒷 배경에 사용된 ‘앵커백’ 화면에 문재인 대통령·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나란히 서 있는 사진과 함께 ‘북한 인공기’와 미국 성조기가 각각 배치됐는데 이를 두고 비난여론이 들끓었다. 논란 전후 ‘문 대통령 고의 누락 의혹’(11일), ‘마약사건 보도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실루엣 이미지 사용’(3일) 등 방송사고가 잇따라 터졌다.


연합뉴스 사측은 공식입장을 삼간 채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국가기간통신사라는 위상에 걸맞게 높은 공적 책임감과 상응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을 더욱 절감하고 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통신과 방송 모두 내부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사측을 비판하면서도 정부구독료 폐지에 대해선 우려를 드러냈다. 구독료는 연합뉴스의 경영 지원이 아니라 한국의 시각으로 본 국제뉴스, 국내뉴스 6개 국어로 해외전파,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뉴스, 13개 지역 뉴스, 재난대응 뉴스 제공에 쓰인다는 것이다. 노조는 “뉴스통신진흥법에 근거해 받는 정부구독료는 정부의 단순지원이 아닌 국가기간통신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재원”이라며 “조합원의 총의를 모아 공정보도를 지켜내고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는 데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